진리조건 의미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5.26
- 최종 저작일
- 2007.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진리조건 의미론을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춰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리 조건
2. 명제 논리
Ⅲ. 결론
본문내용
진리조건의미론(眞理條件意味論, Truth-conditional semantics)에서는 전통적으로 진리란 실제와의 일치를 뜻한다. 가령 ‘사과가 빨갛다’라고 했을 때 실제로 사과가 빨갛다면 이 문장은 참이 되고 사과가 빨갛지 않으면 거짓이 된다. 여기서 ‘참되다’라는 표현은 ‘참된 길’, ‘참된 사람’, ‘참된 사상’처럼 여러 가지를 수식할 수 있지만 의미론에서는 ‘말’, 특히 ‘문장’이란 특수한 표현 단위에 국한하여 쓰고 있으므로 ‘참’이나 ‘거짓’은 곡 문장의 속성을 가리킨다. 예를 하나 더 들자면,
(1) 서기 1988년 서울에서 올림픽 경기가 열렸다.
위의 (1)번 문장이 참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의 실세계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우리의 세계에서 ‘1988년과 서울이라는 시간과 공간 속에서 올림픽이 개최되는 상황’, 즉, (1)의 문장이 지시하는 상황(사건)이 존재했다면 (1)의 문장은 참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론 체계는 언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언어 이외 세계의 존재를 전제한다. 언어(문장)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언어 이외의 세계가 있어야 되고 그러한 세계에서 문제의 문장이 지시하는 상황과 일치하는 상황이 존재하는가를 따져야 한다. 이와 같이 ‘참’을 어떠한 실제적 상황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진리관을 ‘대응설(對應說, correspondence theory)’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박영순(2004), 『한국어 의미론』, 고려대학교출판부.
심재기 · 이기용 · 이정민(1984), 『의미론서설』, 집문당.
박종갑(1996), 『토론식 강의를 위한 국어의미론』, 박이정.
이익환(1991), 『의미론개론』, 한신문화사.
심재기 · 이기용 · 이정민(1984), 『의미론서설』,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