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사]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사상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7.05.2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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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사적 의의
목차
Ⅰ. 머리말
Ⅱ.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가. 백과전서주의와 범지학
나. 17세기 교수학 운동
2. 범지학과 범교육
가.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의 성격
나. 범교육의 목적과 원리
다. 범교육의 내용
라. 학교론과 세계 개혁
Ⅲ. 교육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가. 백과전서주의와 범지학
당시에는 여러 분야의 지식은 하나로 통합되어야 하고, 교육을 받은 사람은 이 모든 지식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보편적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당시의 백과전서주의, 베이컨주의, 범지학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백과전서주의의 개념은, 지식은 `전체적인 하나의 원형 구조`라는 신념과 모든 지식을 완전히 분류하고 체계화하려는 사전적 계획이 합쳐진 것이었다. 백과전서주의는 사물 세계와 언어의 일대일 구조적 대응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질서를 그와 대응하는 말의 질서로 그대로 재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들은 대우주(자연)와 소우주(인간) 사이의 유사성을 가정하며, 모든 것에는 상호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범지학은 종교와 학문을 하나의 지적 체계로 종합하려는 16~17세기의 주요한 사상적 조류로 르네상스와 계몽사상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한다. 16세기 이후 급격하게 발달한 자연과학은 신앙과 충돌하게 되었고 그 시대의 갈등과 불안을 더욱 심화시켰다. 범지학은 이를 치유하기 위하여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종합하여 기독교 공화국을 재건하려는 지적 운동이었다. 따라서 모든 지식세계의 통합이 요청되었고, 종교와 과학의 조화가 추구되었다.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유기적으로 연결된, 살아 있는 나무로서의 하나의 학문, 이것이 코메니우스가 생각한 범지학의 구조였다. 그는 사물들의 전체적인 조화를 통해서만 사물의 본질, 질서, 진리가 알려질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범지학적 원리에 의하여 사물의 질서를 맞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코메니우스 23~56쪽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