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경문화의 형성적 배경과 고대문화에 나타난 농경신앙 및 의례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7.05.2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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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농경문화의 형성적 배경과
고대문화에 나타난 농경신앙 및 의례의 성격』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한국농경문화의 형성사적 배경
1)한국 농업의 기원 :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의 농업
2)한국 벼농사의 기원
2.우리나라의 농경신앙과 의례의 성격
1)농경문화의 신앙
2)농경의례
3)민속극
3.한국농경문화의 특징
1)전통적인 놀이문화
2)세시의례(歲時儀禮)에 따른 놀이문화
3)전통적인 의례문화
4)평생의례와 민속놀이
4. 한국농경문화의 현대적 재해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농경문화의 형성적 배경과
고대문화에 나타난 농경신앙 및 의례의 성격』
(중략)
2)농경의례
농경의례(農耕儀禮)란 농작물의 풍작을 빌거나 수확물의 영혼 또는 정령을 위로함으로써 농경신에 감사하는 의례나 주술을 말한다. 우리 민족도 일찍이 원시적 농경에서 시작한 민족으로서 예로부터 농경의례가 성행하여 위로는 임금에서부터 조정대신, 사대부, 서민에 이르기까지 집단으로 또는 개별적으로 많은 농경의례가 행하여졌고 지금도 그 일부는
(중략)
3. 한국농경문화의 특징
한국의 농경문화는 늘 자연에 순응하고 평화를 숭상하여 분수를 지키는 문화의 특성을 지녔다. 생산의 주기성이 의례를 산출하는 관계는 인간이 폐쇄당한 그의 욕망을 표출하는 과정에서 생성된다. 예상할 수 없는 생업에 대한 불안, 기대한
(중략)
각종 놀이가 행해졌음을 다음 기록에서 엿볼 수 있다.
`以殷正月祭天 國中大會 連日飮酒歌舞 名曰 迎鼓` 三國志, 魏書, 東夷傳, 夫餘>
`以十月祭天 國中大會 名曰 東盟` 高句麗>
`常用十月節祭天 晝夜飮酒歌舞名之舞天` 濊>
`常以五月下種訖 祭鬼神 群衆歌舞飮酒 晝夜無休….
十月 農功畢 亦復如之 信鬼神 國邑各立一人 主祭天神 名之 天君` 韓>
이와 같이 부여의 정월 제천의식, 한의 오월 귀신제, 고구려·예의 시월 제천의식은 모두 (중략)
4. 한국농경문화의 현대적 재해석
1)종교의 초기 모습을 상당히 지니고 있는 민속신앙의 경우에는 자연을 섬기는 전통이 강하다. 자연을 섬기는 문화적 전통은 일반적으로 크게 둘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생기(生氣)신앙(animatism)이고, 다른 하나는 정령(精靈)신앙(animism)이다. 생기신앙은 가장 소박한 자
참고 자료
*沈雨晟, 『韓國의 民俗劇』, 창작과 비평사, 1980.
*李杜鉉, 『한국가면극(韓國假面劇)』, 한국가면극연구회, 1973.
*오 출 세 『傳統儀禮에 따른 민속놀이』
*최몽룡 외, 『한국 선사시대의 식문화』(한국음식문화연구원논총) 제1집, 1988.
*東岳語文論集 35輯, 1999. 12.
*東岳語文學會 傳統儀禮에 따른 민속놀이 攷.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