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정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과 이를 주장하며 표현한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서술한 논문형식의 레포트.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3.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가 및 이론
4.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에 대해 많은 연구가들이 제각기 다른 입장과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독점 자본주의의 문화 논리, 정치적 리얼리즘, 지역주의 문화, 새로운 모더니즘, 후기 산업사회의 문화 논리 등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개념의 입장과 시각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윤곽 잡기란 좀처럼 쉽지 않으며 이에 관련해서 개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러한 논란은 개념 자체의 함의가 폭넓다는 이유에서 그러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의 내적 배경의 문제가 아니라 애매모호한 성향의 문제이자 가치 기준의 문제에 있다고 본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출현에서 전개에까지 너무나 다양한 색깔의 성향이 대두되어 인식의 편차를 보여 왔다는 데서 잘 알 수 있다.
그리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개념이 확고한 고정 범주에 머물러 있기보다는 문학, 건축, 무용, 회화, 영화, TV, 팝 음악, 비디오, 의상과 패션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며 이는 탄력적 속성을 갖고 각 영역 사이를 넘나들게 된다.
따라서 각 영역의 포스트모더니즘을 구별치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술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은 현저히 다른 이론적 상황들을 적용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등장 당시의 개념에 대해 접근해 보면, 문학에서는 1934년 스페인의 비평가 페데리코 데 오니스가 처음 썼으며 이후 더들리 피츠, 아놀드 토인비 등도 사용했으나 각자의 고유한 관점에서 사용했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고 개념의 설정 폭이 넓어 피상적이라는 문제의 소지를 남기고 있다.
이하 중략...
참고 자료
권택영 저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문예출판사, 1993, 서울
김욱동 저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현암사, 1993, 서울
김해성 저 《현대미술을 보는 눈》열화당, 1998, 서울
루시 R. 피라드 저, 전경희 역 《팝아트》미진사, 1993, 서울
성완경 저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 문화》열화당, 1999, 서울
서성록 저 《한국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미진사, 1993, 서울
《한국의 현대미술》문예출판사, 1998, 서울
송주성 저 《포스트모더니즘은 없다》청년문예, 1994,서울
아브라함 폴르 저, 엄광현 역 《키치란 무엇인가》시각과 언어, 1995, 서울
윤진섭 저 《현대미술의 쟁점과 현장》미진사, 1997, 서울
홍가이 저 《현대미술, 문화비평》미진사, 1987, 서울
휴실버만 저, 윤호병 역 《포스트모더니즘》고려원, 1993, 서울
[논문]
강대희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비판〉「문예중앙」제13호 1990. 가을호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1990, 서울
김윤식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 문학〉「현대시사상 3」고려언, 1989, 서울
박 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체와 한국미술〉「월간미술 제25호」1991년 1월
서규환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도전과 한계, 사회와 사상 제23호, 1990년 7월
서성록 〈포스트모더니즘 모던 미술과 비평〉미술공론사, 1989, 서울
양병식 〈모더니즘과 포스모더니즘〉「시문학」제10호, 1990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