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는 하나님의 창조 미학
- 최초 등록일
- 2007.05.07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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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주는 하나님의 창조 미학> 내용 정리한 보고서
목차
Ⅰ. 서언
Ⅱ. 전개
제1일 천지와 빛의 창조(1:1-5)
1절. 천지의 창조
2절. 창조된 지구의 최초 상태
3절. 첫째 날의 두 번째 창조
본문내용
Ⅰ. 서언
창세기는 하나님 나라의 서곡으로 창조주 하나님, 우주와 인간의 창조, 결혼과 가정의 시작, 인간의 타락, 그리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와 필연성, 그의 구원 사역이 암시적으로 예언된다. 그리고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의 후손을 통해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거대한 구원사를 볼 수 있다.
창세기는 모세 오경의 서론일 뿐만 아니라 신, 구약 전체의 서곡으로써 중요한 신학적인 메시지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창세기는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인들 모두에게 가장 사랑 받는 책으로 읽히고 있다.
본서는 창세기 1장을 소재로 하여 기존의 창조론들이 제시한 미흡한 해석을 보완하여 본문을 해석함으로써 창세기 1장이 보여 주는 원어적인 의미와 교훈이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동시에 원문에 충실한 성경 해석의 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Ⅱ. 전개
제1일 천지와 빛의 창조(1:1-5)
1절. 천지의 창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태초에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
1. 태초: 태초의 원어는 레쉬트, 로쉬와 동일한 어근에서 온 것으로 ‘처음’, ‘시작’, ‘최초’ 등의 의미를 갖는다. 그 시작은 무엇의 시작인가? 태초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심으로 비롯된 것으로 첫째, 단회적 성질을 갖는다. 이것은 태초이전에 또 다른 시점으로서의 태초가 있을 수 없고, 반복될 수 없음을 말한다. 둘째, 체험 불가능적 성질을 가진다. 태초라는 시점에서는 피조물, 인간이나 또 다른 그 어떤 존재도 그곳에 있지 않았다. 오직 하나님 한 분뿐이다.
2. 창조: ‘창조하다’라는 뜻의 바라는 구약 성경에서 반드시 두 가지 경우에만 사용된다. 첫째,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행동으로 하나님이 동작주일 때, 둘째, 재료의 사용 없이 만듦, 즉 ‘창조’를 표시할 때이다. 그러므로 1절에서 “태초에”, “창조하시니라”가 나타내는 의미는 절대 창조, 즉 무에서의 창조임이 분명하다.
3. 하나님: 이 명칭는 구약 성경에 2, 570번 사용된다. 엘로힘으로 표현되는 이 명칭에는 복수형을 취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장엄성을 나타내는 장엄복수일 뿐 다신론 사상이 결코 아니다.
4. 하늘과 땅: 천지란 단어는 흔하게 사용되어 ‘우주’란 의미를 확실히 드러내지 못하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