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르네상스의 신학과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7.05.03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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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의 신학과 예술에 대한 연구 발제물입니다
목차
Part 1. 르네상스 예술과 신학
1. 르네상스의 배경과 의미
2. 르네상스와 신학
1) 인문주의
2) 인문주의와 신학
3) 종교개혁과 인문주의
Part 2.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Part 3.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
1.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2. 르네상스 음악변천의 주류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배경과 의미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이다.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르네상스에 대한 논의는 이탈리아로부터 출발된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까지 파급된 데에는 그럴 만한 역사적 배경이 있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이래 오랜 역사가 축적되어 온 곳일 뿐만 아니라, 지리적 혜택으로 이슬람세계 및 비잔틴과의 접촉을 항상 유지하여, 이들과 서유럽을 연결시키는 소임을 맡아왔다. 또한 십자군전쟁으로 ‘상업의 부활’이 일어나자 이탈리아는 지중해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인 조건과 상업상 교류의 필요에 따라, 이슬람과 비잔틴문화와의 접촉 가능성이 가장 많았고, 학문의 전통 면에서도 스콜라 철학으로 대표되는 서유럽문화의 중심지인 프랑스와는 달리 그들 나름의 독자적 전통을 보유하고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는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르네상스 시대는 고대 문화를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흥(再興)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학문의 부흥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단순한 라틴 학문의 부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지적(知的)·창조적 힘을 재흥시키려는 신념에 차 있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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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터 맥그래스, “ 신학의 역사” 지와사랑, 2001
김영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계간사상, 1999
H. W. 잰슨,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86
김동환 역, “음악사 이야기”, 음악춘추사, 1999.
김진균 지음, “서양음악사”, 태림문화사, 1994
<인터넷 사이트>
http://www.renaissancemusic.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