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운동학실험]Dynamics in the Billiards game
- 최초 등록일
- 2007.04.2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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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ynamics in the Billiards game(기계운동학실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목 적
2. 배경이론
(1) Billiard game에서의 공의 타격과 기술
(2) 강체의 관성 모멘트
(3) 강체의 굴림 운동 ( Rolling motion of a Rigid body )
(4) 강체의 각운동량
(5) 마 찰 (friction)
(6) 구름저항 (Rolling resistance)
(7) 당구대위의 공의 운동
3. 실험 장치 및 방법
4. 참고자료
(1) 당구공의 재질과 크기
(2) 포켓볼의 경기규칙
5. 비고 및 고찰
5.1 정상치기시의 공의 운동량 변화
5.2 밀어치기시의 공의 운동량 변화
5.3 끌어치기시의 공의 운동량 변화
5.4 상용 또는 비상용 당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의 공의 운동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 적
당구에서 실제 활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한 이론적 해석을 통해 상용 또는 비상용 당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2. 배경이론
(1) Billiard game에서의 공의 타격과 기술
① 수구의 당점
위의 그림 1-1과 1-2는 수구에서의 큐의 타격점을 표시한 것으로 수구를 칠 때에 노리는 포인트를 당점이라고 한다. 수구의 당점은 일반적으로 중심, 중심 위, 중심 아래, 오른쪽 옆, 우상, 우하, 왼쪽 옆, 좌상, 좌하의 9개 포인트로 나눠져 있다. 따라서 이하의 기술에서 중심 치기라고 하면 중심점을, 좌하치기라고하면 왼쪽 아래의 당점을 친다고 하는 의미가 된다. 공의 당점은 중심점을 중심으로 해서 직경의 10분의 6동심원의 안쪽이라면 미스 샷을 하지 않고 공을 칠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② 수구가 표적공에 맞았을 때의 운동과 진로
< 그림 1-3 > < 그림 1-4 > < 그림 1-5 >
②-1 밀어치기일 때의 경우
큐를 수평으로 하고 수구의 중심 위를 치는 타격 방법을 밀어치기라 하며 그림 1-3과 같이 표적공은 맞은 순간에 수구와 같은 진행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나아간다. 수구는 이것을 뒤쫓아 가는 느낌으로 전진 회전해 나간다.
②-2 정상치기일 때의 경우
큐를 수평으로 유지하고 수구의 중심을 치는 방법을 정상치기라 하며 그림 1-4와 같이 수구가 전진 회전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운동 진로는 변한다. 수구가 미끄러지고 있을 때에 표적공에 맞았을 때는 표적공만이 전진 회전하고 수구 쪽은 맞은 장소보다 조금 뒤에서 정지한다. 그러나 수구가 전진 운동을 시작하고나서 표적공에 맞으면 중심 위 치기와 마찬가지로 수구, 표적공 모두 같은 진행 방향으로 나아간다.
참고 자료
편집부, 1998, “속성 당구교실”, 도서출판 나나 pp 86~165
한병기외 3인 공역, 1993, “vector-정역학", mcgraw-hill
김동조외 4인 공역, 2000, “동역학”, 도서출판 인터비전
대학물리학 교제편찬 위원회 공역, 1999, “대학 물리학”, 홍익대학교 출판부
당구 포탈사이트 빌진
http://www.billz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