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보고서는 왕수인(왕양명) 이후 그의 학파들이 어떻게 분화되었으며, 그중 양명학 좌파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떠한 사상체계를 가졌는지 개략적으로 다루었다.
목차
1. 양명학파의 분류
2. 양명학 좌파와 우파가 나뉘게 된 계기 ― 무선무악無善無惡
3. 왕기의 학문적 특징
3-1. 양지가 우주적인 원리로까지 확장되고, 동적인 것으로 됨.
3-2. 인간에게 있어서의 양지로서는 현성양지現成良知를 주장
3-3. 유불도 삼교의 일치
4. 왕간의 학문적 특징
4-1. 회남격물淮南格物
4-2. 만물일체
5. 이지의 학문적 특징
5-1. 동심론童心論
5-2. 사私, 사욕私慾을 긍정함
본문내용
양명학파는 보통 왕수인의 문인들을 중심으로 지역적 분포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고, 학문 성향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황종희는 명유학안明儒學案에서 양명학파를 지역적 분포에 따라 7개 학파로 구분했다. ① 남중왕문南中王門 학파, ② 초중왕문楚中王門 학파, ③ 북방왕문北中王門 학파, ④ 월민왕문粤閩王門 학파, ⑤ 절중浙中 학파, ⑥ 강우江右 학파, ⑦ 태주泰州 학파가 그것이다.
대개 학문적 경향에 따른 분류에서는 흔히 양명학 좌파와 우파로 분류하기도 한다. 우파에는 강우 학파가 있고, 좌파에는 절중 학파와 태주 학파가 있다. 절중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왕기, 전덕홍, 황관이 있는데, 이 중 왕기는 좌파, 전덕홍과 황관은 우파로 나뉜다. 태주 학파에는 왕간, 나여방, 안균, 하심은, 이지 등이 있다.
이 글에서는 왕명학 좌파 중 대표적인 인물인 왕기王畿(호는 용계龍溪, 자는 여중汝中, 1498~1583), 왕간王艮(자는 심제心齊, 본래의 이름은 은銀, 자는 여지汝止, 1483~1541), 이지 이지李贄(호는 탁오卓午, 1527~1602)를 다루도록 한다.
왕수인은 양지에 개체성(나의 마음)과 보편성(천리天理)이라는 이중성을 부여했는데, 이지는 동심론에서 도리(보편성)와 견문을 부정하고, 그 위치에 사욕(개체성)을 놓음으로써 왕수인의 관점을 계승하면서 더욱 개체성을 강조했다. 이는 황종희, 고염무, 왕부지와 같은 인물들에게 선구적 위치를 차지하면서도 그들로부터 이단시 되었다.
참고 자료
1. 『주자학과 양명학』, 시마다 겐지 지음, 김석근•이근우 옮김, 까치
2. 『상산학과 양명학』, 김길락 지음, 예문서원
3. 『양명학』, 양국영 지음, 김형찬․박경환․김영민 옮김, 예문서원
4. 『양명학과 공생․동심․교육의 이념』, 최재목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