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 최초 등록일
- 2007.04.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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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방정교회에 대해 여러논문을 참고해 간단히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동방정교회의 성립
2. 동방정교회의 특징
3. 동방정교회의 변화
1) 슬라브 선교
2) 오스만 터키 지배하의 동방 정교회
본문내용
두 번째로는 동방정교회는 하나의 독특한 운동으로 4세기 초반 이집트에서 수도원 생활이 출현하였다. 이는 그리스도교에 내재한 금욕적인 정신의 신선한 표현이고, 그리스·로마 세계가 중시했던 쾌락과 부와 명예 등에 대한 절대 부정을 의미한 것이었다. 수도원 생활은 대체로 은둔자 형태, 공동체 생활, 반-공동체 생활의 3가지 형태를 지니고 있다. 수도원은 서방교회와 달리 중앙집권화된 수도회가 없고 개개 수도원은 각 수도원장의 지시를 받는 하나의 자치단위이다. 또한, 서방과 달리 특징적인 인물인 장로가 있었다. 장로는 영적으로 성숙한 경험과 다른 사람을 인도할 능력을 갖춘 카리스마적 인물로, 반드시 사제일 필요는 없어 속인 남자나 여자도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교회생활에 있어서 동방정교회는 서방교회와 다른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먼저 세례의식의 방법으로는 ‘침례’를 행한다. 그리고 성인들의 유물과 같은 성물과 성화를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며, 이들에 입을 맞추기도 한다. 또한 성직자들의 독신제도를 주장하지 않아 수도원에서 수도에 전념하는 수도사들 외에 일반 성직자들은 결혼할 수 있다. 하지만 동방정교회의 감독이나 대주교는 전통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수도사들 중에서 선출되어왔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디모데 웨어(이형기 옮김), 『동방정교회의 역사와 신학』,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임영상. 「동방정교회의 특성과 교회의 분열」, 『외대사학10권』, (1999)
임영상. 「동방 정교회의 역사적 전개」, 『외대사학12권』. (2000)
임영상·황영삼 공편, 「동방교회와 서방교회:교회와 국가의 관계」, 『소련과 동유럽의 종교와 민족주의』,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