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대의 지배담론
- 최초 등록일
- 2007.04.1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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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철학, 역사 과목에서 작성하였던 레포트 입니다.
이시대의 지배담론인 사대주의, 학벌주의 등에 대해 썻구요.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써서 이해하기 쉬우실 거에요.^^
한국에서의 흔히 `성공과 실패`라고 일컬어 지는 것에 대한
한국학적 입장에서의 지배 담론을 다루었다.
즉 이시대에 팽배하게 나타나고 있는 사대주의, 학벌주의를 연관시켜
생각해 보았으며, 이것에 해당하는 예를 들어가며 이해하기 쉽게
적어 놓았다.
교육학 수업시간에 과제물로 제출한 것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한국의 지배담론.
1. 서론.
2. 본론.
사대주의
-영어 공용화.
-명박 현상의 만연.
-무조건 외제!
학벌주의
-예로부터 전해오던 고정관념에 의함.
-학업이 취업을 좌우하는 현실.
-죽음의 삼각형. 트라이앵글 파문.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는 이른바 ‘성공과 발전’이 주요 목표가 되어 이를 달성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많은 노력과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 열망하는 성공과 발전은 사람들이 살아감에 있어서, 이것을 이루면 모든 것을 다 갖은 것 같은 심리적, 신체적 만족감을 얻게 해주며 누구보다 이사회에서 부귀를 누리며 살 수 있다고 생각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사람들의 인식 상에 우리 사회는 부귀만 있으면 모든 것을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는 그러한 사회인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 간의 지배적인 담론이 형성이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사대주의와 학벌주의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이념을 바탕으로 한국이,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성공과 발전’에 대한 의미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사람들 간의 왜곡된 인식과 수단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사대주의>
사대주의(事(덧말:사)大(덧말:대) 主(덧말:주)義(덧말:의))라는 말은 한자 그대로 큰 것을 섬기는 주의, 선진 국가를 섬기는 이념이며, 자신의 주체성 없이 세력이 큰 나라나 세력권에 붙어 그 존립을 유지하는 주의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맹자는 ‘유지자위능이소사대’라 하였으며 손초는 ‘귀소불사대’라고 하여 사대주의에 대한 어원을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사대주의의 이념은 우리나라의 모든 정치, 문화, 사회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외제 메이커 옷을 입는 것은 당연시 하면서 우리 고유의 옷인 한복을 입는 것은 이상하듯이 보고, 지금은 결혼식이나 환갑 등의 일종의 잔치 의상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우리 고유의 토박이 말 들은 촌스럽다고 쓰지 않으면서 한자 어투, 왜곡된 일본말, 외래어를 써야 유식하고, 시대의 경향에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의식, 수 천 년 간 우리 겨레의 건강을 지켜왔으며 현재도 뛰어난 의학 효과를 주고 있는 한의학을 한 낯 미신이라고 치부해 버리는 사람들의 의식 또한 사대주의의 한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사대주의란 국수주의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국수주의의 개념을 정의해 본다면 이것은 자기 나라의 역사, 문화 등이 가장 고유하다고 믿고, 다른 나라의 역사와 문화 등은 업신여기며, 배척하는 하나의 이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수주의 또한 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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