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악퍼포먼스
- 최초 등록일
- 2007.04.1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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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타악퍼포먼스
간단히 난타에 대해서 살펴보고, 난타와 탈놀이를 비교해보았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타악퍼포먼스’
3. 난타
4. 타악퍼포먼스와 탈놀이
5.나오는 말
* 참고자료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난타가 처음 제작될 당시 기본적인 컨셉은 사물놀이를 이용한 비언어극을 만들자는 것이다. 배우들의 에너지가 관객에게 전이됨으로써 마치 자신이 타악의 행위를 하는 것과 같이 그 에너지를 함께 느끼고 감정이 정화되는 것이다. 타악을 통한 정서의 발생과 변화는 넌버벌 퍼포먼스에서 장내의 구성원을 하나로 집중시키고 교감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의 전통적 타악 리듬의 창조만으로도 한국 관객에게 익숙하게 다가간다. 이러한 난타의 특징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전통 탈놀이와 비교를 해보도록 한다.
2. 타악퍼포먼스
퍼포먼스는 일정 공간 내에서 제한된 시간 안에 어떤 매체를 사용하여 행해지는 예술형식을 말한다. 퍼포먼스는 퍼포밍 아트와는 구분되는 것으로 전자는 즉흥성과 우연성, 일회성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인 반면에, 후자는 공연 시 전적으로 대본이나 악보에 의존한다. 난타는 퍼포먼스의 특징들과 더불어 연극이라는 퍼포밍 아트의 특성도 함께 지니고 있다.
난타는 모든 장면이 대사 없이 몸짓과 표정, 목소리, 두드리는 행위, 두드리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소리와 리듬으로 이루어진다. 두드리는 행위, 즉 음악적 측면에 보다 중점을 둔다면 타악퍼포먼스라고 할 수 있고, 스토리라인을 위한 대사가 배제되고 온몸으로 표현하는 뮤지컬이라는 뜻의 넌버벌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논문
- 임미현, 퍼포먼스로서의 난타공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2005
- 강은해, 비언어퍼포먼스와 두드림의 언어- 난타와 도깨비스톰과한국 두드림의 문화론, 계명대학교 한국학국제학술대회 2004 발표문
- 조현순․진병렬, 난타의 문화관광자원적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연구 제4권 제2호, 2002
- 이원현, 한국 넌버벌 퍼포먼스에 나타난 마당극의 실험극적 전략 - 난타와 UFO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2005
도서
- 강은해, <한국 난타의 원형, 두두리 도깨비의 세계: 도깨비설화의 시학>, 예림기획,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