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지역개발과 도시재창조
- 최초 등록일
- 2007.04.0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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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금까지의 산업구조의 발전과정에 관한 이론은 초기의 1차 산업 우위적인 경제에서 2차 산업 중심적으로 나아간 다음, 최종적으로 3차 산업이 우위를 점하게 된다는 Petty-Clark의 법칙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1990년대를 지나가면서 선진국 경제는 서비스 산업보다도 창조형 산업이 경제의 주도적인 부문으로 부상하는 경제의 질적인 전환을 보이고 있다. 창조형 산업이 무엇이길레 위와 같은 법칙을 무너뜨리는 경제의 주체로 등장하게 되었을까란 의문을 가지게 되는 부분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본격화된 분권화의 흐름 속에서 참여정부에 의한 지역균형 발전전략은 자신의 지역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인적, 물적 자원의 재평가와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유도하는데 본래의 취지가 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탄생한 ‘문화도시’란 슬로건 또한 창조적 지역발전과 도시 재창조란 주제와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2 장에서는 이러한 흐름들과 그 속에서 중요하게 드러나는 부분들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다.
목차
□ 제 1 장 - 창조적 지역 개발과 도시재창조
□ 제 2 장
Ⅰ. 창조형 경제의 부상
1. 창조적인 인력
2. 창조적인 인력이 원하는 환경
3. 창조적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
Ⅱ. 창조도시
1. 창조도시의 특성
2. 창조도시와 통합적인 문화계획
3. 문화적 창조성의 파급능력
Ⅲ. 우리는 창조도시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가
1. 창조도시로서의 문화도시 탄생
2. 문화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3. 문화도시가 갖추어야할 네 가지 구성요소
4. 문화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제 3 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2 장
Ⅰ. 창조형 경제의 부상
1 장에서도 말했지만 21세기는 창조산업이 경제의 주도적인 부분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의 질적인 전환이 가져온 창조형 산업은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경제활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업이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경제의 핵심 산업이 창조형 산업에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우리도 창조형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재고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진단한다면 이는 창조적 경제 부상의 표면만을 바라보는 것이고, 창조적 경제 부상에 내재되어 있는 창조적인 인력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미국의 개발경제학자인 리처드 플로리다는 창조적인 인력(Creative Class)의 등장이 창조성을 필요로 하는 경제인 창조형 시대(Creative Age)를 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1. 창조적인 인력
창조형 경제의 주역인 창조적인 인력은 예술가들과 과학자, 그리고 창조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창조적인 전문가들이란 그들의 전문성이 아니라 유능한 자질, 즉 개방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또 영역을 넘어 측면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기업가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그리고 관리 및 조직상의 유능한 능력을 갖고 있는 인력을 말한다. 이러한 인력들은 자신들의 일터는 물론이고 여가생활과 일상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특히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지역으로 급속히 이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21세기 핵심산업인 창조산업을 부흥시키려면 창조산업의 핵심동력인 창조인력이 원하는 환경을 제공해줘야만 한다.
2. 창조적인 인력이 원하는 환경
창조형 인력이 원하는 환경은 그들의 정체성이 부합하는 환경이기에 그들이 원하는 환경에서 그들의 정체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 창조형 인력은 두터운 노동시장을 원한다. 창조형 인력은 같은 회사에 오랜 기간 머물러 있기를 원하지 않기에 다양한 고용 기회를 제공해주는 두터운 노동시장을 원한다.
○ 창조형 인력은 거주지를 선택할 때 직업보다 생활양식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음악, 미술, 기술, 야외 스포츠등의 제공을 원한다.
참고 자료
The Creative City - Charles Sandry, 임상오 옮김. 2005
살기좋은지역만들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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