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제 가치
- 최초 등록일
- 2007.04.0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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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를 요약하고, 이 견해에 따르면 ‘인간개체복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시요.
★ ‘종교와 과학이 지닌 본질과 기능’을 요약하고, 본인이 종교와 과학의 관계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시오.
목차
★과학적 세계관의 형성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를 요약하고, 이 견해에 따르면 ‘인간개체복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시요.
1. 인간은 진화의 산물인가?
2.인간행동은 외부적 자극에 의해서만 결정되는가?
3.인간은 컴퓨터와 같은 기계인가?
4.원인이란 무엇인가?
⇒인간개체복제에 대한 나의 견해:
★ ‘종교와 과학이 지닌 본질과 기능’을 요약하고, 본인이 종교와 과학의 관계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시오.
본문내용
★인간의 재가치
지난 50 년간, 영국의 철학은 19세기 형이상학에 대해 반기를 들어왔다.
럿셀과 비트겐슈타인의 영향으로, 영국의 철학은 홉스, 록크, 특히 흄의 전통으로 되돌아가게 되었다. 이들은 물질을 중시하여, 철학을 물질계 속에서 검증하려 하는 전통이다. 그것이 추구하는 증거는 과학자가 추구하는 증거와 마찬가지로, 과학으로 검열 ․ 통과 되지 않은 증거를 부정하다. 그러나 비트겐슈타인의 초기에 비해 명제가 적용되는 맥락과 취지를 중시하게 되는데, 즉 실증적이었던데 비해 분석적으로 변하였다. 그와 그를 추종자들의 목적은 우리의 세계관이 실제 작용방식과 일치하도록 하는 데에 있었다.
그런데 다른 일부분의 철학자들은 철학이 좀 더 확고하게 자연과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서 사회 인식의 한 기술이라고 까지 생각하게 된다. 예를 들어 콘포르스는 철학이란 당위의 세계를 향해 세계를 변혁하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공공의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그에게 있어 어떠한 검증에 의해 최종적으로 ‘당위’에 대해 동의할 수 있겠는가라는 물음은 단순한 말 조작이 되어버린다. 즉, 분석철학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존재’와 ‘당위’가 서로 다른 세계에 속해 있으므로 ‘존재’로 구성된 판단은 보통 검증할 수 있는 의미를 가지지만, ‘당위’로 구성된 판단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양 철학은 어디서부터 실질적으로 분열되기 시작했는가와 어떻게 다른 철학으로 확대되는가를 살펴보겠다.
분석철학의 단위는 한 인간인거에 반해 실천 철학은 공동체에서 출발한다. 또 분석철학은 어떠한 명제를 단순 한 부분으로 쪼개어 각각을 검증하려 한다. 그러나 자기 혼자 그것들을 검증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의 기록을 조사하고 믿지 않는다면 그들은 어떠한 명제도 검증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지식은 공통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해야하고 그들의 말을 믿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사회를 묶는 원칙이 생기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원칙이 없다면 개인은 진리와 거짓을 구별할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또, 우리가 개인적인 기준으로 진리라고 인정할 경우에도, 우리는 그것으로써 사회를 결합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