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가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4.0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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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의 사상 전반을 정리한 글이다. 여러 개론서들을 살피고 각 개론서마다 공통된 주제를 다루고 있는 부분들만 뽑아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노자를 알고자 하는 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된다.
목차
老子
1. 노자의 생애
2.『도덕경』의 구성과 성립배경
3. 유가에 대한 비판
4. 도(道)에 대한 형이상학적 논의
5. 무위자연(無爲自然)
6. 노자의 정치론: 소국과민(小國寡民)
본문내용
3. 유가에 대한 비판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仁)을 온 천하에 미치게 하면 천하가 태평해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출발점으로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고, 자식은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공자가 강조한 도덕은 나라의 큰 도가 무너지고 가정이 불화하여 발생한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을 수습하는 것이었지만, 노자는 그것을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노자는 이렇게 말한다.
큰 도가 사라지니 인의가 나오고 지혜가 생겨 큰 거짓말이 있게 되었다. 가까운 친척이 서로 화목하지 않자 효도니 사랑이니 하는 말이 생기고, 국가가 혼란하니 충신이 나오게 되었다.
공자는 주나라의 통치 질서가 무너져 신하가 임금을 몰아내고,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빼앗는 사태를 보고, 주나라의 봉건질서를 회복하기 위하여 약 13년 동안 주유천하하면서 도덕의식 개혁운동에 앞장섰다. 하지만 노자는 공자의 이런 노력이 백성들을 편히 잠들지 못하게 하는 모기와 같다고 비판한다. 따라서 노자는 잃어버린 양을 찾으려면 기다리라고 우리들에게 말한다. 북을 치면서 찾으면 양이 있는 곳을 더욱 알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처럼 만물을 있는 그대로 두는 것이 큰 도를 찾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1. 이강수 저,《노자와 장자》, 길, 2005.
2. 박영규 저,《도덕경을 읽는 즐거움》, 아가서, 2005.
3. 김용옥 저,《노자와 21세기 1,2,3》, 통나무, 2000.
4. 김교빈, 이현구 저,《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5.
5. 풍우란 저, 정인재 역,《중국철학사》, 형설,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