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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리스틱교육

*유*
최초 등록일
2007.03.31
최종 저작일
2007.03
1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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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발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홀리스틱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1장 지금 왜 홀리스틱 교육인가

1. 지금 왜 홀리스틱 교육인가
2. 홀리스틱의 의미
3.홀리스틱적인 견해
4. 기계론적 인간관과 홀리스틱적인 인간관
5. 홀리스틱 교육이란
6. 교육은 불러일으키는 것

제2장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관점
1. 생명의 직물
2. 북미에서의 홀리스틱 교육
3.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

제3장 홀리스틱 교육의 가능성
1. 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의 세계
2. 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의 ′인간′
3. 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의 방법
4.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의 장소
5. 맺음말에 대신하여

제4장 홀리스틱 교육론의 현재
1. 문제의 소재
2.메릴린 퍼거슨의 ′새로운 교육의 사고방식′-표3 참조
3. 다카하시 가츠의 ‘학교의 패러다임 전환´
4. 요시다 아츠히코의‘홀리스틱 패러다임’과 ‘홀리스틱교육’
5. 나카가와 요시하루의 ‘홀리스틱 교육’

제2부 홀리스틱 교육의 전지구적 조류
제1장 캐나다에서 확산되는 홀리스틱 교육
1.홀리스틱 교육의 사고방식
2. 교사 자신의 존재방식
3. 명상을 권함

제2장 홀리스틱 교육비전 선언
1.서문
2. 제1원칙: 인간성의 최우선
3. 제2원칙: 인간 개개인의 존중
4. 제3원칙: 경험적 학습의 중시
5. 제4원칙: 홀리스틱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6.제5원칙:새로운 교사의 역할
7. 제6원칙: 선택의 자유
8. 제7원칙: 참된 민주사회의 창조
9 제8원칙: 지구시민교육
10. 제9원칙: 공생을 위한 생태교육
11.제10원칙: 영성과 교육
12. 맺음말에 대신하여-시카고 선언

제3장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영역
1.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전제
2. 인간성의 개발
3.개성의 존중
4.경험의 중심적 역할
5 새로운 교육자 상
6.선택의 자유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지구시민 교육
9.지구생명권 교육
10.영성과 교육
11.맺음말-H.E.R지에 연재된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의문점

본문내용

1. 지금 왜 홀리스틱 교육인가
1987년 인간의 존재를 홀리스틱적으로(전체로서) 다시 파악하고 의학을 전체적인 시점으로 보려는 움직임과 함께 일본 홀리스틱 의학협회가 탄생하였다. 현대의 여러 문제는 단편적으로 사물을 보려는 견해에서 연유하였으며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아이들의 존재를 전체적인 것으로 다루고 있지 않고 어린이의 좋지 않은 행동만을 어떻게든 고쳐주려 할 때 아이의 마음이나 영혼의 발달이라는 측면이 간과될 수 있다.
교사와 부모는 학생을 가르치고 학생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존재라는 교육관은 인간이라는 존재에 맞지 않게 되었고 인간이라는 아이들은 자신이 성장하고 발달해 가는 것이며 교사와 부모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방향을 일러주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을 새롭게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홀리스틱 교육은 고정된 하나의 교육이론이나 실천이 아니라 하나의 방향성을 갖고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하나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2. 홀리스틱의 의미
홀리스틱(holistic)이라는 단어는 원래 홀리즘적인(전일론 또는 전연관주의) 이라는 뜻이다.
홀리즘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홀로스(전체)라는 말이다. 이것은 전체(WHOLE), 건강(HEALTH), 낫다(HEAL), 신성한(HOLY)이라는 단어의 어원이기도 한데 건강은 생명의 전체적인 조화상태로 낫는다는 것은 그와 같은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며 그것은 실로 신성한 것이다.

3.홀리스틱적인 견해
홀리스틱적인 견해라는 것은 넓게 전체적으로 보는 것으로 시간적으로도 공간적으로도 인간의 마음속 깊은 곳과 영혼의 세계에도 넓은 시야를 갖는 것이 홀리스틱적인 견해이며 그와 같은 시각을 갖고자 하는 것이 홀리스틱적인 태도이다.

4. 기계론적 인간관과 홀리스틱적인 인간관
1) 기계론적 인간관의 예 - 표1 , 표2 참조
① ....시킨다: 기계라면 자신이 생각한대로 움직이게 조정할 수 있으나 인간은 기계가 아닌 생명이며 생명은 스스로 살아가고 성장 한다
② “나쁜점을 고치면 이 아이는 좋아진다”: 기계라면 고장난 곳을 고치면 좋아지나 인간은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여 나쁜 곳을 고치려 하면 할수록 악화되거나 한층 더 비뚤어진다. 왜냐하면 원래 좋은 점도 나쁜 점도 없이 존재하는 것에는 모두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③ “이 아이는 이런 아이이다”: 하나의 인간은 상대와의 관계 속에서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낙인을 붙이는 것은 기계론적 인간관이다
④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자신에게 정직하며 하고자 하는 것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인간 속에 있는 것은 감정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정만이 정직하다 해도 하나의 인간으로서 통합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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