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실용이성과 문화심리구조
- 최초 등록일
- 2007.03.27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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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용이성과 실용이성이 중국인의 문화심리구조에 끼친 영향에 대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1) 실용이성의 내용
2) 실용이성이 중국인의 문화심리구조에 끼친 영향 (장단점)
본문내용
1) 실용이성의 내용
공자는 인(仁)이라는 개념을 네 가지 측면 또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 인학(仁學) 구조를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는 혈연의 기초, 심리원칙, 인도주의, 개체인격이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은 인이라는 요소를 구성하는 부분으로만 머물러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의존하고 있으면서 상호침투하며, 동시에 서로 제약하는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인’의 유기적 전체라는 것은 이 네 가지 요소들의 합으로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여기에는 이 네 가지 요소들을 지배하는 공통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특성을 바로 실천이론, ‘실용이성’이라고 부른다.
실용이성은 이성정신, 이성적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신비적인 열광이 아니라 냉정하면서도 현실적・합리적인 태도로 사물과 전통을 해설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금욕적인 태도나 또는 욕망을 마음대로 발산하는 식으로 인간의 감정과 욕망을 억압하거나 방임하는 것이 아니라, 이지적으로 정욕을 바르게 인도하고, 만족시키고, 절제한다. 또한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이기주의 또는 허무주의가 아니라 인도와 인격의 추구 속에서 어떤 균형을 추구하려고 했다.
이 실용이성은 현실적 실용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즉, 이론적인 측면에서 해결하기 힘든 철학적 과제를 토론하고 논쟁하려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으며, 또한 순수한 사변적 추상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현실생활 속에서 어떻게 그것을 적절하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만이 중요한 것이다.
또한 공자는 불멸과 구원에 관해서도 종교적 열광이나 신비적 교의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성을 실천으로 이끌어가는 길잡이로 삼아 감정과 욕망, 의지를 조절하고 규제하기만 하면 된다고 하여 말이나 사변보다는 행동 자체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앞서 말한 혈연, 심리, 인도, 인격은 실용이성을 특징으로 하는 사상양식으로서의 유기적 전체를 형성한다고 한다. 그것은 요소 상호간의 견제와 작용을 통해 상호균형과 자기조절, 자기발전을 할 수 있었고, 어느 정도의 폐쇄성을 가지고 있어서 항상 외재적인 간섭과 파괴를 배척해 왔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자는 인생이나 현실생활을 대하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 이성적인 태도에 복종하는 깨어 있는 태도, 실용을 중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