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序 論
1. 問題提起
2. 硏究方法
Ⅱ. 克己復禮의 意味
1. 克己
2. 復 禮
1) 周禮의 의미
2) 禮의 의미
Ⅲ. 孔丘의 仁 意味
1. 仁의 語源
2. 仁의 意味 變化
1) 殷代의 天子思想과 禮
2) 周代의 天命靡常과 德
3) 春秋時代의 孔子의 仁
Ⅳ. 克己復禮爲仁의 實踐的 意味
1. 孝․悌
2. 愛 人
3. 忠․恕
Ⅴ. 結 論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자는 손익을 강조하였다. 즉 은대의 예와 주대의 덕의 개념이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이었다면 공자에게 있어 仁 역시 당대의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제시했던 개념으로 생각된다.
앞에서 살펴보았지만 공자는 자신의 시대를 禮․樂의 사회제도가 무너지 天下無道의 시기였다. 이는 철기의 발달과 우경과 시비의 발달로 인한 생산의 향상에 따른 물질의 풍족과 이를 바탕한 신흥세력의 성장과 이에 따른 기존 세력층과의 세력싸움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개개인의 이익이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시기라는 것이다. 즉 仁의 발생과정에서 개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시기와 그 궤를 같이한다는 점으로 생각해 보면 개인 각자가 지녀야 할 즉 자신의 계층에 맞는 역할을 하는 보편적 의미를 제시했다고 본다. 그렇다면 그 의미는 무엇일까 ?
먼저 이는 은대의 신의 점복에 따른 통치와 형식화된 예를 따르는 행위는 아니다. 공자 역시 형식적 예는 동물들도 할 수 있다고 비판하였으며 인간의 주체적인 행위를 존중했던 의미에서 유추할 수 있다. 그리고 공자를 최초의 사적스승가라고 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는 보편적 교육을 추구하였다. 비록 그의 학문이 제자들의 능력과 그가 처한 상황에 대한 상이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지만 그가 제시한 학문의 중요한 점은 바로 述而不作과 溫故知新이라는 학문적 방법이다. 그리고 이러한 학문은 어떤 특정한 사람들이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열려있다. 즉 현대의 의미에서 자신에게 고등어 한손을 갖고 오면 누구나 제자로 받아들여 준다는 점이다. 이는 주대의 덕 개념이 궁극적으로 지배층의 입장이라고 한다면 공자에게 있어 중요한 점은 어떤 계층이 아니라 모든 계층에게 적합한 행동을 제시한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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