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06년 2학기 고전문학사 과제였습니다.
속미인곡을 골라서 속미인곡에 대한 분석과 사미인곡과의 비교를 하였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1. 續美人曲의 작품 선택 배경
2. 續美人曲이 수록된 송강가사
Ⅱ. 續美人曲 분석
1. 성주본 원문
2. 대화분석에 대한 異見
1) 김사엽의 대화 분석
2) 정재호의 대화 분석
3) 최태호의 대화 분석
4) 그 외의 논의
5) 나의 생각
3. 고유어의 미학
Ⅲ. 思美人曲과 비교
1. 창작배경
2. 내용 비교
3. 정철의 연군 의식
4. 정철의 여성적 목소리
Ⅳ.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제와 관련한 선생님의 부연설명이 끝났다. 다음 차례는 고전문학과 관련한 작품하나를 골라야 한다. ‘어떤 작품을 선택하면 쉽게 쓸 수 있을까?’ 과제가 몇 개가 더 남아있기 때문에 빨리 끝내야 한다는 생각에 요령 피울 생각이 먼저 들었다. 작품은 송강 정철의 續美人曲으로 정했다. 續美人曲을 선택한 이유는 국문학개론의 수업영향이 크다. 국문학과 학생으로서 續美人曲의 원본을 외웠던 것이 기억에 큰 자부심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續美人曲에 대해서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에 작품 선택은 쉽게 할 수 있었다.
전에 익히 접해본 친숙한 가사라는 이유에서 續美人曲을 선택한 이유가 우선 제일 크다. 그리고 국문학개론 시간에 작품론보다는 가사장르 부분으로 접하고 넘어갔던 기억이 남기 때문에 續美人曲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 과제를 위해 자료를 찾으면서 문득 ‘내가 續美人曲에 대해서 어떤 내용을 기본 지식으로 알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송강 정철이라는 조선 문인이 썼다는 것? 관동별곡도 정철의 작품이라는 것? 두 여인의 대화체 형식이라는 것?’ 국문학과 3학년 학생이라고 하기에는 분명 매우 부끄러운 일이다. 아주 많이 친숙하다고 생각해 온 續美人曲에 대해서 고등학교 때 배웠던 것 까지 기억을 못하고 있었다. 그저 내가 續美人曲을 외웠었다는 것 하나만으로 이번 작품 선택을 한 것이다. 思美人曲을 외웠더라면 작품 선택은 달라졌을 것이다.
참고 자료
1.장정수(2005),「국문시가의 꽃:『송강가사(松江歌辭)』」,남명학연구원
2.임종욱 엮음(2002),우리의 고전 시가1,나무아래사람
3.김진욱(2004),송강 정철 문학의 재인식,역락
4.서영숙(1995),‘속미인곡’과 ‘성산별곡’의 대화양상 분석,한국고시가문학회
5.정재호(1991),韓國歌辭文學講讀,집문당
6.박춘우(1996),<속미인곡>연구,대구어문논총(통권 14호),우리말글학회,p.327.
7.최태호(2000),송강문학논고,역락
8.정재호(1984),한국가사문학론,집문당,pp71~75.
9.서영숙(1995),‘속미인곡’과 ‘성산별곡’의 대화양상 분석,한국고시가문학회
10.반교어문학회(1999),조선조 시가의 존재양상과 미의식,보고사
11.서정국(1977),어휘가치로 본 송강가사의 작품가치,
12.허왕욱(2004),16세기 가사문학에 나타난 여성 표현의 양상,『한국어문교육』,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13.정병헌(2000),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돌베개
14.문홍구(2001),「송강의 연군시가 연구」,『새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학회
15.나정순(2000),한국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역락
16.박영주(1999)「송강 시가의 정서적 특질」,『한국시가연구』,한국시가학회
17.이현주(1995),「송강가사 (松江歌辭)의 형성과 변모양상」,『고시가연구』,한국고시가문학회 18.최규수(2005)「송강 시가에서 자의식의 비유적 형상화와 여성 화자의 의미」,『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5권
19.조규익(1993),「송강 정철의 장르의식」,『새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학회
20.김승곤(1987),「송강(松江)의 전,후 미인곡(美人曲)에 나타난 anima고」,『한성어문학』,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
21.김용직(1992),「정철과 박인로의 문학의식 대비연구」,『한국문화 제13집』,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한국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