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인 서정주 시에서 나타난 설화의 다양한 수용의 형태와 작품에 대해서 연구한 논문임.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설화에 대하여 3
1. 설화의 성격과 기능 3
2. 시와 설화의 관계 5
Ⅲ. 작품과 설화 수용 6
1. 설화 수용의 양상 6
2. 설화 수용의 방법 7
3. 설화 수용의 동기와 효과 30
Ⅳ. 결론 34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논문은 미당 서정주 시에 수용된 설화의 양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 수용의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유형들과 설화를 시에 수용하게 된 동기와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해 검토하여, 설화를 수용함으로써 어떠한 시적(詩的) 성과를 거두게 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미당 서정주 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의 설화적 변용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시에 설화를 수용한 서정주 시인의 의도와 목적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서정주 시인의 시 세계에 조금 더 접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미당 서정주(徐廷柱)는 현대 한국의 대표적인 시인 중의 한 사람이다. 서정주는 주로 시를 통하여 자아의 내적 성찰을 표현하는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서정주는 그것뿐만 아니라 작품에 설화적 소재를 수용하거나 시적으로 변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신라초(新羅抄)』와 『질마재 신화(神話)』등에서 잘 드러난다.
설화는 실로 서정주의 여러 작품들의 모태가 되고 있다.
Ⅲ. 작품과 설화수용『삼국유사』,『삼국사기』,『수이전』,『고려사절요』,『동국여지승람』,『고려사』,『연려실기술』 등에 정착된 문헌설화는 물론 구전설화, 외래설화, 불교의 연기설화 그리고 민속과 관련을 맺고 있는 속신(俗信)등이 그의 시에 수용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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