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 상담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목차
1. 칼 로저스의 생애
2. 인간관
3. 가정
4. 주요개념
5. 성격에 대한 명제
6. 성격 발달
7. 성격 평가기법
8. 성격 이론의 적용
9. 치료의 과정
10.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11. 요약 및 평가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주요개념
로저스는 성격의 발달과 변화에 초점을 두었으며 성격의 구조적인 구성개념을 거의 강조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의 성격이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구성 개념은 유기체와 자아, 실현화 경향성, 가치의 조건화 등이다.
(1) 유기체
로저스의 인간 이해를 위한 철학적 입장은 현상학(phenomenology)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심리학에서 현상학은 인간의 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즉 현상학자에게 중요한 것은 대상 혹은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개인이 대상 혹은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는 가이다. 현상적 장은 경험의 전체를 의미한다.
유기체, 즉 전체로서 개인은 모든 경험의 소재이다. 로저스는 ‘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이다(Experience, for me is the highest authority)`라고 말한 것처럼 유기체의 경험을 중시하였다. 경험은 어떤 주어진 순간에 유기체 내에서 진행되는 잠재적으로 자각에 이용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경험의 전체가 현상적 장(phenomenal field)을 구성한다.
로저스는 ‘의식 혹은 자각은 우리가 경험하는 어떤 것의 상징화’라는 점에서 현상적 장은 의식의 장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즉 어떤 주어진 순간에 현상적 장은 의식적(상징화된) 및 무의식적(상징화되지 않는) 경험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유기체는 상징화되지 않는 어떤 경험을 변별하고 그러한 경험에 반응할 수 있다.
장(場)이란 원래 물리학 개념으로, 형태심리학자들이 지각현상의 전체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져다 썼고, 성격 및 사회심리학에서는 Kurt Lewin이 객관적 상황에 대비되는 주관적․심리적 상황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썼다.
그때그때 의식에 나타나는 감각과 지각, 생각, 느낌의 총체인 현상적 장이 -‘객관적’현실이 아니라- ‘현실’로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제 삼자가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지금 여기’의 현상적 장, 즉 주관적 현실을 이해해야 한다. 타인의 현상적 장은 그의 입장이 되어 그가 느끼는 대로 느껴보면서(감정이입, empathy:‘공감’이라고도 번역한다)추론하는 수밖에 없고 , 완전히 알 수는 없다.
물론 주관적 현실이 객관적 현실과 너무 동떨어지면, 예컨대 나는 사람들이 나를 존경한다고 믿는데, 실제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를 무시한다면, 적응상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주관적 해석이 맞는지 여부를 현실 접촉을 통해 확인해 나간다.
예를 들어 여학생들이 자기를 좋아한다고 무턱대고 믿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여학생들이 수업시간이나 모임에서 자기 옆에 앉으려고 하는지, 말을 걸었을 때 흥미나 호감을 보이는지 등을 관찰하여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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