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스타 크래프트의 경제적 분석, 정보산업에 미친 영향

*민*
최초 등록일
2007.03.01
최종 저작일
2007.01
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스타크래프트의 소개

(1). 스타크래프트의 탄생 (Start up)

1998년 3월 미국 벤처기업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사(Blizzard Enter-tainment)는 사실적 입체감, 자연스런 움직임이 돋보이는 3차원 캐릭터들과 다양한 게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게임 회사들(웨스트 우드, 케이블 도그)에 대항하기 위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내놓았는데, 이것이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이다. 이후 오리지널 버전을 보완 및 개선시키기 위한 확장 팩 부르드워가 1999년 1월에 출시되었다.

목차

1. 스타크래프트의 소개
2. 스타크래프트의 성장과 그 파급효과
3. 스타크래프트의 vision 및 결론

본문내용

2. 스타크래프트의 성장과 그 파급효과

(1). 스타크래프트의 성장(성공)요인

스타크래프트 이전에도 웨스트 우드사의 ‘듄2’ 라는 게임을 시초로, 전략 시뮬레이션을 하나의 게임 장르로서 정착 시킨 역시 웨스트 우드사의 ‘command &conquero’, 케이블 도그사의 `토탈 어나힐레이션` 등의 게임이 있었다.

그러나 스타크래프트는 탄탄한 게임 스토리로 이전 게임과 차별화, 전문화를 시도 하였고, 게임 상의 세 종족간의 환상적인 밸런스를 유지 시켜 유저들의 흥미를 극대화 하여 성공할 수 있었다. 스타크래프트의 또 하나의 결정적인 성공요인은 베틀넷(www.battlenet.co.kr)이라는 사이버상의 가상공간을 만들어 단순히 게이머와 컴퓨터간의 대결이 아닌 유저간의 멀티플레이 대결 및 동맹이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다. 이로써 상대적인 유저들의 전략전술은 끊임없는 발전이 가능하게 하게 되었고 이것이 시너지효과를 일으켰다.

또한 베틀넷을 통해 끊임없이 패치 업(게임상의 밸런스 조정이나, 버그를 수정하기 위한 작업)을 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끌어 올렸다. 이에 따라 확실한 매니아 층이 생겨났고, 이를 등에 업고 스타크래프트는 쉽게 뿌리내릴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7년간 유통상의 일관된 가격 정책도 하나의 성공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스타크래프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을 4C 관점에서 보면, 고객가치(Customer value), 고객의 비용(Cost to the Customer), 편리성(Convenience), 의사소통(Communication)으로 나눠볼 수 있다.
고객가치의 측면에서 볼 때 스타크래프트는 `접근용이성`과 `게임 난이도`가 모두 높아 대박을 터뜨릴 수 있었다.
고객의 비용 면에서 볼 때도 불완전한 국내 유통구조를 감안해 제품력을 기반으로 고객 비용을 최소화했고 철저한 재고, 수급관리까지 조절했다.
편리성 또한 뛰어났다. 고객과의 접점관리에 주력, 양판점이나 할인점 등을 활용하면서 전국적인 유통망을 확보했다. 전문적인 중간유통상을 육성

참고 자료

없음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게밈중독,원인의사회학적고찰,게임중독의사례,게임중독의사례.셧다운제 34페이지
    발전 저해 반대 셧다운제가 게임 산업에 미치게 될 영향 셧다운제 시행에 ... 스타크래프트를 차단 목록에서 보류 . ☞ 블리자드가 ‘ 셧다운제 ’ 에 ... 블리자드사 의 스타크래프트 의 예 - 국내 게이머들의 반발에 따라 여성가족부에서
  • 인공지능(AI)의 장단점, 현황 및 일자리 변화 전망 12페이지
    예측 분석은 기계학습 모델을 사용해 환경이 작물 수확량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 이 외에도 딥 러닝은 바둑, 스타크래프트 등 게임 분야, 혈액의 암 세포나 ...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K콘텐츠 현황과 향후전망[K-콘텐츠,한류,K-드라마,E-스포츠] 9페이지
    K-콘텐츠가 미치는 영향6. K-콘텐츠 확대전략7. 마무리8. ... 한국은 ‘스타크래프트’를 e-스포츠로 격상시켰고, ‘2019 LoL 챔피언스 ... K-콘텐츠가 미치는 영향1) 수출증가K-콘텐츠들이 연이어 흥행하면서 한국의
  • MZ세대 정의하기 5페이지
    사회 활동을 어린 시절부터 활발히 하였고, PC방에 모여 친구들과 함께 스타크래프트 ... 먼저 MZ 세대가 무엇인지, 그들의 기원과 특징, 나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 또한 M 세대와 Z 세대는 전쟁, 산업화, 민주화 등 특정한 경험을 공유하고
  • [조직론] BusinessModelCanvas - 삼성전자MSC 15페이지
    E-sports - 게임산업의 다양화 - 기존 스타크래프트 인기 절감 - ... 밸류 프로포지션의 변화가 고객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 해외거점 ( 지법인 ) - 기술제휴 -R D -Research - 기술정보분석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타 크래프트의 경제적 분석, 정보산업에 미친 영향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2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