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상대시가
- 최초 등록일
- 2007.02.2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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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대시가에 대해
종합적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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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대시가 개괄
2. 구지가
3. 공무도하가
4. 헌화가
본문내용
▷개념 : 고대시가 또는 상대시가란, 우리 민족의 선조 격이라 할 수 있는 예(濊)·맥(貊)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고부터 향찰(鄕札) 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까지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이 시기는 정치, 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 정립의 시기까지이며, 원시종합예술제 시기로서 향찰 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의 시기이다.
▷성격 : 다른 장르도 마찬가지겠지만, 이 상대 시가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당시 사람들의 생활 풍속을 살피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삼국지(三國志)」, 「후한서(後漢書)」등의 문헌에 나타나는 바를 토대로 할 때, 부족 국가 시대의 우리 선조들은 다음과 같은 생활을 영위하였음을 알 수 있다.
(1) 북부의 부족 사회에서는 영고, 무천, 동맹 등 天神을 위한 제천의례를 거행하였고, 남부의 부족 사회에서는 농공 시필기에 곡신(穀神)을 위한 농경의례를 거행하였다. 그리고 이런 공동 의례 다음에는 반드시 집단적인 음주가무(飮酒歌舞)가 있었다.
(2) 남부의 부족 사회에서는 중국의 악기와 비슷한 악기를 가지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 이것을 정리하면 부족 국가 시대의 우리 선조들은 평소에도 노래와 춤을 좋아하되, 부족적 공동제의의 뒤에는 반드시 노래와 춤을 하였다는 것이다. 이들 가무는 두말할 것도 없이 음악, 시가, 무용이 혼연일체가 되어 있는 원시종합예술 형태이되, 악기의 반주가 수반되는 춤을 추었음을 보아 상당히 정제된 가무악이었음을 알 수 있다.
▷주요작품 :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등의 고문헌을 찾아보면, 상대시가 작품은 몇 편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 선조들이 일찍 문자를 가지지 못한 것에도 원인이 있었겠지만, 당시는 아직까지 예술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 탓이다. 현전하는 작품은 漢譯된 형태로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집단이 공동적으로 노래한 집단의 가요와 개인의 서정을 읊은 개인적인 가요로 구별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작품은 다음과 같다.
(1) 집단의 가요 : 구지가(龜旨歌)
(2) 개인의 가요 :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황조가(黃鳥歌)
▷전승의 형태 : 상대시가 자체가 독립된 시가라기보다는 원시종합제전의 한 요소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었던 만큼 노래가 불려진 상황을 설명하는 배경 설화와 함께 전승되고 있다. 따라서 상대시가를 올바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이 배경 설화에 대한 학습도 소홀히 할 수 없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