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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식민주의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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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배문화로 등장한 영문학의 권위에 대한 회의와 저항에서 비롯되었다. 영어를 사용하는 식민지의 수가 많았기 때문에 영문학은 특히 그만큼 더 많은 특권을 가진 경전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스트 ‘다시읽기’ 와 그 텍스트가 생산된 사회-역사적 ‘맥락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문학과 상호연관성을 깊게 가지는 영화라는 분야도 이 포스트식민주의가 확장할 수 있는 영역이며, 이러한 연구 경향은 아직 많이 미약하긴 하나, 앞으로 많이 이뤄져야할 분야로 여겨진다. 특히, 영화라는 매체 역시 이데올로기를 그 속에 담고 있기 때문에 지배 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또 그렇게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영화는 그것이 현실의 반영이라고 생각하고 시청하는 관객들의 심리와 영화를 의미화하는 방식이 눈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영화관에서 영화를 시청하는 관객들은 영화에만 몰두하기에 무비판적으로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상황적인 측면 등이 영화를 포스트식민주의가 주목해야 하는 분야로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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