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고려, 귀족제로 볼 것인가? 관료제로 볼 것인가?

*수*
최초 등록일
2007.02.09
최종 저작일
2006.11
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960년대 말까지만 해도 고려는 귀족사회라는 견해가 별다른 의심 없이 받아들여져 왔다. 또한 역사를 전공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고려사회’ 하면 ‘귀족사회’ 라고 특징지을 수 있을 만큼 한국사에 있어 중세시대는 귀족들의 시대로 인식되어 왔다. 고려를 귀족제(貴族制) 사회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 근거로 음서제와 공음전을 들고 있으며, 고려를 관료제사회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개인의 능력 여하를 시험하여 선발하는 과거제를 들고 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① 귀족제(貴族制)적 사회 성격
1) 귀족의 범위
2) 귀족의 경제기반
3) 음서의 수혜범위
② 관료제(官僚制)적 사회 성격
1) 과거제(科擧制)
2) 인사이동
Ⅲ. 結 論

본문내용

1) 귀족(貴族)의 범위
그렇다면 고려시대 귀족은 어디까지 말하는 것인가?고려시대의 귀족은 법제적으로 규정된 개념도 아니기 때문에, 고려 귀족의 범주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연구 되었다. 문무반 문제와 관련하여 변태섭은, 고려 전기의 귀족은 주로 문반관리로 구성되고 무반은 그 가문 세계가 문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천하여 귀족계급에서 제외되었는데, 무신란을 계기로 문반과 무반의 신분적 차이가 해소됨에 따라, 문무반 관직의 상호교통이 일반화 되었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박용운은 고려 전기 귀족 가문을 조사해보면, 무반에서 문반으로 옮겨간 예를 南平 文氏, 稷山 崔氏 등 몇 개의 가문에서 찾아볼 수 있으므로, 혈연에 의한 관직의 세습과 공음전에 의해 토지의 세습이 허용되며, 가문의 영속이 제도적으로 보장된 5품관 이상은 귀족적 속성을 갖는 것으로 보아 관품을 기준으로 귀족신분의 범위를 설정할 것을 제의하였다. 그리고 귀족가문 의식은 3세대는 지나야 형성될 수 있을 것이므로 5품관 이상을 3세대 이상 배출한 가문을 귀족가문으로 보되, 2품과 3품을 기준으로 하여 2품 이상의 재상을 배출한 가문은 대 귀족으로, 그 이하는 하급귀족으로 파악하자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김용선은 박용운의 관품에 의한 귀족의 설정이 너무 관직을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신분으로서의 귀족`과 `정치적 통치 집단으로서의 관리`라는 개념이 구분되지 않는 채 혼용되는 느낌을 갖게 한다 하고, 귀족이라는 개념을 고려시대 사람들 스스로 어떻게 쓰고 있었던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고려의 귀족들은 그들 스스로 귀족이라는 용어를 쓴 경우는 없고 門閥·閥閱·世族·大族 등으로 지칭되었는데, 그렇게 지칭된 경우를 살펴보면 가계 조상 중에 적어도 재추직을 역임한 인물이 배출되거나, 부계친족 가운데 재추를 역임한 인물이 없으면 적어도 외족이나 처족 가운데라도 그러한 지위의 인물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하였다. 그리고 선조 가운데 공신으로 책봉된 인물이 있으면 명가(名家)라고 평가받는데 유리하였고, 왕실과 혼인관계로 연결되거나 신라 왕족의 후예가 되는 경우 당당한 귀족가문으로 평가받고 있었다. 그리고 재추와 공신을 배출하고 왕실과 통혼한 귀족가문이 다음으로 이루어야 할 것은 과거 급제자를 배출하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가문적 배경과 학문적 능력을 골고루 갖춘 명실상부한 엘리트 귀족가문으로 행세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관인이 된다는 것 자체가 정치적 특권에 해당하며, 관직을 대대로 가질 수 있는 신분층은 귀족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문무양반은 물론 남반(南班)까지를 귀족으로 볼 수 있다는 설도 있다.

참고 자료

金毅圭 《高麗社會의 貴族制說과 官僚制論》 1985
朴龍雲 《高麗社會와 門閥貴族家門》 景仁文化社 2003
박용운, 이정신외 지음 《고려시대 사람들 이야기1》 신서원 2001
邊太燮《韓國史通論》 삼영사 2003
유승원 《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역사비평 1997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9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려, 귀족제로 볼 것인가? 관료제로 볼 것인가?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24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