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블루오션시장전략 -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
- 최초 등록일
- 2007.02.04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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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루오션시장전략에 대한 레포트로 제가 한 가지 분야를 선택하여 제시하는 내용입니다.
저는
목차
1. 블루오션 시장
2. 블루오션 시장과 디지털 컨버전스
3. 블루오션 시장 전략이 작동하는 사례 조사 -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
3-1.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와 블루오션 시장
3-2.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의 파급 효과
3-3.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의 구체적 예시 - 한국설화의 인물유형분석을 통한 콘텐츠 개발’
3-4.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에 대한 선진국들의 대응 추세
3-5. 결론
본문내용
디지털 컨버전스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상대방과의 거리는 더욱더 좁아졌고, 정보는 더욱더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24시간 방 안에서 세계의 여러 나라의 드라마나 영화를 즐기고, 지구 반대편의 사람과 온라인 게임을 하고, 필요한 물건을 클릭만으로 구매하는 모습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이제 그 모든 생산영역에 중심에는 아이디어가 자리 잡고 있다. 누가 더 얼마나 색다른 아이디어로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같은 시장 안에서 남의 수요를 빼앗아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전근대적인 경제활동이 아니라, 남이 할 수 없는 아이디어를 가지고서 경쟁 없이 수요를 창출 할 수 있는 길이 요구된다. 그리고 바로 그 정점에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가 자리 잡고 있다. 다수의 협력과 공유로 이뤄진 하나의 중심 콘텐츠 개발이 여러 산업에 파급효과를 일으켜 시대에 부응하는 블루오션 시장 전략을 달성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한 OSMU>의 개별적인 경제적 효과는 아니지만, 문화콘텐츠산업이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여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여러 조사결과로 나타나 있다. 그 예로 최근 한국문화콘테츠진흥원이 연세대학교 도시 ․ 교통과학연구소에 의뢰하여 발간한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보고서에 의하면, 문화콘텐츠산업이 고용, 부가가치 등 국민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며, 대부분이 경제지표상 제조업 등 다른 산업에 비해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 자료
․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 르네마보안, 교보문고, 2005.
․ 「2005년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지정공모 - 한국설화의 인물유형분석을 통한 콘텐츠 개발 기획서」,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2005.
․ 『2004 문화원형 콘텐츠총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 「우리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사업 종합계획」, 중앙대학교 문화유산디지털연구센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