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의 연금술사 내러티브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1.28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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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를
내러티브와 소재, 아니메적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내러티브 및 소재 분석>
[1]간략한 줄거리
[2]내러티브 소재 분석
1)현자의 돌 : 인간의 욕망
2)차별과 타자성 : 이슈바르 학살
3)등가교환 : 사람은 뭔가를 희생하지 않고는 얻을 수 없다.
4)인간의 정체성 : 알과 호문클러스
5)인체연성 : 사랑하는 사람이 죽고 난 다음의 이야기
6)연금술 : 환타지적 테크놀로지
7)리젬블 :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의 애수적 공간
8)세계관
<장르의 혼재 : 환타지, SF, 성장, 신화적 모티브, 소년 만화>
1)환타지와 SF
2)성장과 신화적 모티브
3)소년 만화
<에피소드 및 이미지 분석>
1)28화
본문내용
<서론>
강철의 연금술사는 대부분의 일본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출판만화가 원작인 애니메이션이다. 처음 만화책으로 나와있던 것을 애니메이션으로 작업하면서 큰 인기를 모았던 작품이다. 애니메이션은 51화를 끝으로 결말지어졌고, 만화책은 여전히 출판중이다. 작품 초반에는 강철의 연금술사를 만든 작가가 애니메이션에 참가 했으나 작품을 진행하면서 애니메이션을 그만두고 출판 만화에 전념한다. 만화는 아직 결말이 나지 않았고, 작가가 바뀌면서 강철의 연금술사의 T.V 애니메이션 버전은 원작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전체적인 세계관은 원작의 작가를 따라갔지만 원작의 방대한 스케일과 다르게 T.V시리즈에 맞게 재편 되었다. 여기서 내가 다룬 것은 T.V 애니메이션 버전의 강철의 연금술사 이다. 무엇보다 자료가 많은 고전을 하는 것 보다 현재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와 닿아있는 최근의 것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이 더 의미있다고 여겨진다. 그 시대에 유명한 작품, 그것도 애니메이션을 한다는 것에 의미를 느낀다. 중요한 것은 현재이지 과거가 아니다. 인기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좋아한다는 것이다. 무엇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인지, 그것에 열광하는 우리는 어떤 상황에 놓인 사람들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야말로 의미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최근의 작품으로 강철의 연금술사를 선정했고, 아직 결말이 나지 않은 만화를 분석한다는 것은 명백한 한계를 가지기 때문에 결말이 나와있는 애니메이션으로 텍스트를 정했다. 주로 내러티브를 통한 분석에 총 51개의 에피소드 중 몇몇 에피소드의 장면 분석을 더했다. 원작 만화와는 비교하지 않았으며, T.V시리즈로서의 강철의 연금술사에만 집중하였다.
참고 자료
일본 영화 다시보기 - 네이버 지식iN
아니메 - 저자 수전J.네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