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미 나와 있는 많은 양의 춘향전 연구를 집약해 놓은 것으로 레포트를 참고할 경우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만큼 효율적일 것 입니다. 기존의 연구사와 이본, 민요와 잡가에 수용된 춘향전의 모습과 판소리계 소설로의 춘향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넓은 범위의 내용을 충실하게 다루었으며 표지없이 10페이지 분량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 <춘향전>의 이본
Ⅲ . <춘향전> 이본 서술자의 시각과 인물
Ⅳ . 춘향전 연구사의 시대별 양상
Ⅴ . 연구사와 관련된 춘향전 해석의 문제점
Ⅵ . 민요와 잡가에 전승된 춘향의 모습
Ⅶ . <춘향전> 판소리계 소설로서의 특징 - 창, 아니리, 창과 아니리의 관계, 더늠
Ⅷ .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춘향전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소설이나 판소리, 혹은 시에 등장하는 모습, 연극이나 영화, 뮤지컬 등 사람마다 다른 장르에서 만났던 춘향이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물론, 다른 장르에 비해 영화나 판소리, 소설의 형태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기는 하겠지만, 이렇게 다양한 장르를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춘향전이 현대에 와서도 그만큼 다양한 방향으로 전승, 파생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춘향전이 당대에도 인기가 있었음은 많은 이본들이 존재하는 것을 보더라도 쉽게 짐작할 수 있는 것이고, 현대에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벌써 방대한 양의 연구 성과가 집적되어 있다. 이것은 참고할 자료가 많다는 장점도 되겠지만, 반면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발표를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심하게 만든 이유이기도 했다.
본고에서는 그동안 집적된 춘향전에 대한 연구를 이본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민요와 잡가를 통한 서정양식으로의 변이양상과, 판소리계 소설인 춘향전의 대표적인 특성을 살려 판소리 춘향가와 소설 춘향전의 관계를 창과 아니리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 <춘향전>의 이본
(1)경판본 - 경판본 춘향전은 안성판본까지를 포함한다면 <경 35>,<경 30>,<경 23>,<안 20>,<경 17>,<경 16>등 모두 6종의 이본이 남아 있다. 경판본 춘향전의 이본과 관련, 오래 전부터 두 가지 정설이 있었는데 하나는 경판본 춘향전이 <남원고사> 또는 그 계열의 모본을 축약하여 성립되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경판 춘향전은 분량이 많은 이본으로부터 적은 이본으로 변모했다는 것이다.
(이하 생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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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주 “판소리 문학에서 구술성과 기록성의 관련양상 및 장르적 의미 - 춘향가 또는 춘향전을 중심으로 -” (판소리연구, 판소리학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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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택 “춘향전 연구”(서울대 석사논문, 1966)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계명논총 5집,1969)
박희병 “춘향전의 역사적 성격” (전환기의 동아시아 문학. 창작과비평사, 1985)
김동욱,『증보 춘향전연구』, 연세대출판부, 197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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