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제와 여가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1.1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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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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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Ⅱ. 본론
1. 여가의 개념과 역사
(1) 여가의 어원
(2) 여가의 역사
1) 고전적 관점에서의 여가
2) 근대적 관점에서의 여가
3) 현대의 여가
2. 여가정책과 주 5일제
(1) 나라별 여가 정책
1) 영국의 여가 정책
2) 독일의 여가 정책
3) 한국의 여가정책
(2) 주 5일제 시행과 사회변동
1) 긍정적 변동
2) 부정적 변동
(3) 각 나라의 주 5일제 시행과 여가
3. 주말 여가 활동의 실재와 주 5일 근무제 정착 후 여가 활동의 기대
4. 주 5일제의 실시에 따른 정부의 여가 정책
5. 여가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
(1) 주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문화 발전을 위한 조건
(2) 보다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위한 여가 활용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현대사회는 한마디로 대중여가사회이다. 대중여가가 됨으로써 이미 계급사회가 아닌 현대사회에서는 누구든지 간에 여가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만들어 낼 수도 있으며, 엘리트들이 즐겼던 무도회나 고급 연주회도 이전과는 달리 서민층에서도 즐길 수 있다.
대중사회는 자본주의 현실 상황에서 비롯되었다. 근대사회적인 대량의 노동자계급의 양산, 조직의 거대화, 기구의 확대, 기계적인 인간화, 비인격화, 인간부품화의 결과는 대량의 도시인구의 소비확대, 엘리트문화 해체, 대중문화의 양산으로 ‘공중에서 대중으로 변화’가 나타나게 하였다.
대중화의 여러 조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위력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재의 대량생산화의 공로자이면서 정치적 도구의 최대 활용감이었기도 하나 사회구조 전반과 모든 제도 또는 법률, 문화, 사상, 종교도 민주적․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존재양식의 표현으로서 현대사회 속의 정신과 정보의 대량생산과 교통수단화를 가져오게 하는 기초적 조건이 되었다.
현대는 대중문화시대라는 규정은 대중문화, 대중오락, 대중소비라는 형태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이 도시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대중화를 침투․이행시키고 대중문화를 보급․확산시킨 데에 있다.
한마디로 대중문화는 엘리트적인 고급문화라든가 서민층의 향민문화 등의 구분이 없어지고 민주시민 개개인 누구나 참여로 자기의 욕구, 원망, 의사를 자유롭게 향유하게 되는 보편화상태가 되므로 대중문화는 대중적 여가의 연결이며 새로운 정신문화사회로의 연결이다.
대중현상 속의 여가활동이 맹목적인 무작정으로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것처럼 보이는 형태가 많고, 실제로 유사한 흉내와 같은 면도 없지 않다. 그러나 그 내면에는 자기경험, 지식, 관여, 가치관, 라이프스타일이 있고 또한 사회적인 규준과 관습, 제도, 형식에 근거하여 개성적․주체적 자기행동으로 취향을 달리한다. 이미 대중들은 각자의 자기문화적․취향적 여가활동을 해가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일과 여가의 싸움은 소극적인 여가에서 적극적인 여가로 바뀌어 왔으며, 그 동안의 역사는 여가의 민주화 과정, 여가사회로 가는 과정이었다. 전에는 흔히들 먹고살기 위하여 산다고 했지만 이제는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 산다라고 하여 삶의 의미,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