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소설의 구조와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7.01.08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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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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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2. 모더니즘소설의 특징
모더니즘소설의 일반적 특징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미학적 자의식과 자기 반영성을 들 수 있다. 모더니즘은 미디어․재료, 즉 창작하는 과정에 주목한다. 소설의 경우 소설을 창작하는 과정 자체를 탐구한다. 조이스의 「율리시즈」나 지드의 「위폐 제조자」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둘째, 동시성, 병치 또는 몽타주를 들 수 있다. 기존의 미학적 체계가 서술적 시간적 구조에 입각하고 있다면 모더니즘은 공시성에 기반한 미학 체계를 애호하고 서술적 시간적 구조가 약화된다. 소설의 경우 과거․현재․미래를 응축시친 심리적 시간의 계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험의 동시성을 추구하게 되는데, 울프의 「등대로」에서 나타나는 의식의 복합적 교차는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패러독스, 모호성, 불확실성을 들 수 있다. 세속적인 가치는 물론 초월적인 것 역시 의미를 상실하고 현실을 상대적 전망으로 구성된 것으로 봄으로써 모호한 이미지 서술 관점을 추구한다. 리얼리즘 소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전지적 작가의 시점을 거부하고 일인칭적이거나 복합인칭적인 시점, 즉 제한되고 속기 쉬운 시점이 애용되는 것이 그 예이다.
넷째, 개성․통합적 주체의 붕괴와 비인간화를 들 수 있다. 리얼리즘 소설이 개개의 인물을 고도로 구조화한 인격체,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개성으로 제시하는 것과는 달리 모더니즘 소설은 인물을 일관되거나 해명 가능한 존재로 보지 않고 수수께끼 지각이나 감각의 흐름으로 제시한다.
모더니즘 소설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이 심리주의 소설이다. 심리주의 소설은 모더니즘 미학의 특성상 가장 전형적인 모더니즘 소설이 될 수 밖에 없는 경향이다. 심리주의 소설은 ‘의식의 흐름’을 자유연상법에 의한 내적 독백과 자동기술법에 의해 인간의 삶을 입체적이고 총체적으로 표현한다. 인간의 정신상황은 원래가 논리적이고 질서적인 것이 아니라 직감적이고 비합리적이요 불연속적이기 때문에, 리얼리즘으로는 인간의 전경험을 현상화할 수 없다. 또한 인간의 전결험을 그리기 위해서는 자유연상법, 내적 독백, 자동기술은 구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심리주의 소설에 의한 내적 세계의 발굴은 인간 생활 영토의 확대이며, 잠재되어 있는 경험의 총체적 표현을 위한 필연적 발견이라 할 수 있다.
3. 한국 모더니즘소설의 흐름
우리나라의 경우 모더니즘 이론이 도입된 것은 1920년대 초반이며, 소설은 1930년대 들어 「날개」․「지주회시」․「종생기」 등 이상,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천변풍경」 등의 박태원에 의해 본격적으로 창작된다. 모더니즘 소설은 김기림․이상․박태원 등이 소속해 있던 ‘구인회’를 통해 개화하였으며, 황순원과 단층파 동인들에 의해 그 자리를 굳히게 된다. 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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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형곤 외, 『문예사조』, 새문사, 2001.
조정래 ․ 나병철, 『소설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1.
구인환, 『소설론』, 삼지원, 1996.
구인환, 『소설창작론』, 방송통신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