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비디오아트
- 최초 등록일
- 2007.01.0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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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디오아트의 미학적 고찰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2
Ⅱ. 예술의 커뮤니케이션 양상과 매체 변화 2
1. 예술의 상징과 의미구조 4
2. 예술의 매체변화에 따른 의미변화 5
3. 테크놀로지의 예술적 가능성 추구 7
Ⅲ. 비디오 아트의 특성 4
1. 동시성 4
2. 나르시시즘 - 자기애(自己愛) 5
3. 참여 7
Ⅳ. 사례분석 :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미학적 의미 분석 8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현대의 예술은 순수미의 탐구를 위한 전통적인 관점보다는 사회적으로 어떠한 기능을 하는 목적 지향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예술을 단순히 보고 즐기기 위한 하나의 대상으로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기능을 실제로 제공한다는 관점이다.
예술에 있어서도 궁극적인 미의 개념이나 고전적인 가치체계가 부정된 지 이미 오래이며, 모든 방법과 재료들을 수용하는 등 다원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매체의 다양한 선택은 지금까지 정보와 오락매체로 인식되던 TV를 예술대상으로 하는 백남준 등의 비디오 아트로까지 나아갔다.
이러한 예술의 개념변화와 매체의 발달에 따른 예술의 소통기능의 확대는 커뮤니케이션과의 접목을 시도할 수 있게 한다.
결국 현대미술에서 TV, 컴퓨터 등 정보화사회에 박차를 가한 테크놀로지 매체들은 현대의 삶 깊숙이 자리잡고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20세기 새로운 테크놀로지 아트의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대중예술로 인식되는 비디오 아트에서 보여지는 매체의 사용과 매체를 통해 수용되는 예술의 양상을 고찰함으로써 비디오 아트가 갖는 미학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백남준의 사례분석을 통해 비디오 아트의 미학적 의미, 예술의 커뮤니케이션적 의미 분석을 통해 테크놀로지라는 새로운 매체속의 현대미술의 일부분인 비디오 아트의 가능성과 한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예술의 커뮤니케이션 양상과 매체변화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예술이 갖는 상징성, 예술의 의미구조를 밝힌 후, 이 후의 전개과정과 현재적 의미규명을 통해 예술매체의 변화와 그 의미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직접적인 주제가 되는 비디오 아트 특성을 설명한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구체적으로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를 대상으로 그 미학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Ⅲ장의 비디오 아트의 미학적 특성들이 구체적으로 비디오 아트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백남준의 사례를 통해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Ⅱ. 예술의 커뮤니케이션 양상과 매체변화
1. 예술의 상징과 의미구조
예술의 상징은 일종의 유추적 관계로서 다른 어떤 것을 표상한다. 이같은 유추적 관계는 상징의 구성요소가 갖는 자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언어상징이 일방적인 외계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제공한다면 언어와는 달리 직관적인 형태로 감정이나 정서와 같은 인간의 내면적인 감정세계의 상태를 표현하는 것이 예술의 상징이다. 다시 말해서 상징은 사물을 지시하고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관념을 표현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욱동 지음,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4.
안드레아스 하이센,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한신문화사, 1992.
이석현,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박혜정,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 문, 2000.
조선령, 미학 예술학 연구 : 비디오아트 연구, 한국미술학회, no 9, 199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