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가의 음악사상,성무성악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유교의 음악사상과 비교하여 설명하였고, 현대적 의미와 그 적용까지 덧붙인 A+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작품 선정이유 및 저자 소개
1.1 작품 선정 경위
1.2 저자 소개-혜강
1.3 혜강과 광릉산
2. 성무애락론
2.1 책의 구성
2.2 성유애락론(聲有哀樂論) 과 성무애락론(聲無哀樂論)의 비교
2.2.1 성(聲), 음(音), 악(樂)
2.2.1.1 ‘성유애락론’에서의 ‘聲’, ‘音’, ‘樂’
2.2.1.2 ‘성무애락론’에서의 ‘聲’, ‘音’, ‘樂’
2.2.2 ‘악’과 인간과의 관계
2.2.3 ‘악’의 본질
2.3 도가의 음악사상
3. 성무애락론의 현대적 해석
3.1 현대적 의의
3.2 적용 가능한 현대의 음악 – 쿠바 음악
3.2.1. 쿠바 음악과 성무애락론
3.2.2 쿠바음악으로부터의 시사점
4. 결론
본문내용
1. 작품 선정이유 및 저자 소개
1.1 작품 선정 경위
“知則爲眞愛 愛則爲眞看 看則畜之而非徒畜也", 알면 곧 참으로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면 참으로 보게 되고, 볼 줄 알게 되면 모으게 되니 그것은 한갓 모으는 것은 아니다. 이는 정조 때의 문장가인 유한준(兪漢雋, 1732 - 1811)이 당대의 수장가였던 김광국(金光國)의 화첩 석농화원(石農畵苑)에 부친 발문에서 따온 말이다. 흔히들 쓰는 말인 ‘아는 만큼 보인다’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명제를 가지고 전통 문화, 특히 전통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어릴 적부터 서양의 음악에 길들여진 요즘 세대에게 전통 음악은 따분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존재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무지(無智)때문이 아닐까. 베토벤과 운명교향곡은 알지만, 박연(朴堧)과 악학괘범(樂學軌範)은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전통 음악이므로 반드시 들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알지 못하기 때문에 즐기지 못하고 즐기지 못하기 때문에 사장(死藏)되는 악순환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우리 전통 음악 뒤에 숨겨진 시대적 배경과 사상(思想)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중국의 음악 사상(思想)이다.
중국음악사상은 크게 유가의 음악사상과 도가의 음악사상으로 나눌 수 있다. 유가의 음악사상은 공자에서 비롯되어 순자(荀子)의 악론(樂論)으로, 나아가 (악기樂記)로 집대성 되었고, 도가의 음악사상은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에 산발적으로 보이다가 위(魏), 진(秦) 시기에 혜강의 성무애락론(聲無哀樂論)으로 전문화되었다. 이 두 가지 음악 사상은 음악 이전에 철학적 차이가 현저하고 대비가 뚜렷하여 중국을 포함한 동양권의 사상을 두 개의 수레바퀴처럼 이끌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음악 사상 또한 마찬가지 경향을 보인다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음악의 윤리, 도덕적 목적성을 중시하는 유가와는 달리 도가의 음악사상은 현재에도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 두 가지 음악 사상의 비교 논의 를 통해 도가의 음악사상을 알아보고, 나아가 우리 나라만의 음악사상을 고찰해보아 비교 우위가 아닌 오늘날 우리의 음악의 흐름에 있어 그 방향의 당위성을 논술해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성무애락론, 한흥섭, 책세상, 2002
2. 중국 도가의 음악 사상, 한흥섭, 서광사, 1997
3. 무(無)의 미학, 이성희, 새미, 2003
쿠바 음악 관련 참고 사이트 및 앨범
1. www.jazzspace.net
2. worldnet.kbs.co.kr/bbs/ezboard.cgi?db=w_cuba_music_1&action=read&dbf=97&page=0&depth=2
3. Buena Vista Social Club Presents Omara Portuondo/ Omara Portuondo/ 2001-03
4. Buena Vista Social Club Five/ Buena Vista Social Club/ 2001-12
5. Classic Meets Cuba Live/ Klazzbrothers & Cubapercussion/ 2006-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