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죽지랑가 작품분석과 연구사 정리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경설화
2. 원문
3. 어학적해독
4. 창작시기
5. 문학적 해독
6. 우리의 생각
7. 문제제기
Ⅲ. 결론
「모죽지랑가」 연구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慕竹旨郞歌」는 「祭亡妹歌」 ․ 「讚耆婆郞歌」와 더불어 향가 25수 중 빼어난 노래로 알려진 노래로『삼국유사』 ‘효소왕대 죽지랑조’에 실려 있는 이른바 8구체 향가이다. 이 작품은 낭도인 득오가 그의 상사인 죽지랑을 사모하여 부른 노래로, 忠談師의 「讚耆婆郞歌」와 더불어 화랑을 기린 신라가요 중의 하나이다.
「모죽지랑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논란이 많았던 작품이다. 이에 대한 기왕의 논의는 대체로 해독문제, 노래의 창작시기와 문학적 해석 문제로 좁혀진다.
「모죽지랑가」의 향찰표기에 대해서는 오구라, 양주동, 홍기문, 지헌영, 정연찬, 서재극, 김준영, 김완진 등이 그 나름대로의 해독을 제시하였다. 임기중은 양주동 해독 작업과 김완진 해독작업을 비교하여 ‘문학적 평가’를 시도한 바 있다.
창작 시기에 대해서는 죽지랑의 생존시에 창작되었다는 주장과 그의 사후에 지어진 것이라는 주장이 서로 맞서 있다. 생존할 때 지어진 것이라고 해도 기술문에 나타난 득오가 부역할 때 지어졌다는 의견과, 그 이전에 어느 때일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기왕의 연구사를 정리해 보면 「모죽지랑가」를 사모시로 보는 양주동, 이탁 계열은 정렬모, 정연찬, 서재극에 의해 이어졌고, 추모시로 보는 지헌영 계열은 홍기문, 김선기, 김준영, 김완진, 강길운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해독의 결과에 다시 문제점을 제시하고 사모시의 가능성에 비중을 둔 연구자는 신동흔, 양희철, 신재홍 등이다.
참고 자료
황패강,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
황패강 외, 『향가 연구』, 태학사, 1998.
김종규, 『향가문학연구』, 경인문화사, 2003.
임기중 외,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
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김완진, 「鄕歌 解讀의 考究」, 『진단학보』48권,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