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06년도 국어교육과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제출했던
졸업논문 입니다.
왠만한 졸업논문 보다는 많이 연구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구운몽』의 서술원리
1. 서사적 특징으로서의 ‘속임수’
2. 유머의 미학과 그 지향
3. 서술의 현실적 개연성
Ⅲ. 『구운몽』의 구조적 특징
1. 구조의 특이성과 꿈속 세계의 독자성
2. ‘되새김’ 유발 구조
Ⅳ. 『구운몽』의 소설사적 위상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운몽』은 조선시대 소설 중 문학적 형상성이 가장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되어 연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온 17세기 후반의 소설이다. 더욱이 원본이 한글인지 한문인지의 여부가 그리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한글로의 수용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짐으로써 『홍길동전』과 더불어 본격적인 한글소설의 시대를 연 것으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이에 상응하여 구운몽에 대한 연구는 연구사가 여러 차례 나올 정도로 양적인 축적이 이루어졌다. 본고에서는 새로운 내용을 주장하는 입장보다는 이러한 연구 업적을 큰 틀 안에서 정리하는 입장에서 내용을 전개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서술원리 분석과 같은 미시적인 분석에서부터 소설 전체의 구조 분석이나 소설사적 위상을 살펴보는 등의 거시적인 분석까지 구운몽에 관련된 전체적인 분석을 총체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안에서 작가의식이나 작품의 의의 등을 밝혀내려고 노력하였다.
먼저, 서술원리 분석을 위해서는 조동일 교수님이 지적했듯이, 『구운몽』이 철학적 저작물이 아니라 소설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해야만 한다. 소설, 즉 허구적 서서물로서의 그것은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전개되는 계기적 사건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구조물임을 염두에 둘 때, 작품 전체의 줄거리를 단지 그 최종적인 도달점인 순간적 깨달음을 드러내기 위해서만 기술된 것인 양 취급할 수는 없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구운몽』의 서사적 특성에 우선 주목하고자 한다. 서사물은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갖추고 있으므로 『구운몽』에서 이야기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려는 것이다.
그렇다고 소설 서술의 전반을 이루는 양소유의 세계를 너무 중시한 나머지 『구운몽』을 이른바 ‘이상소설’로 처리하고 마는 태도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도 없다. 이런 태도는 일부다처제하의 사대부가 지닌 이상, 곧 부귀공명의 성취라는 주제만을 제시할 뿐, 그러한 이상의 당대현실적 기반을 탐색하려 들지 않았다. 어떠한 이상이든지 그것은 현실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특히 당대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분석되는 것이라고 본다. 이를 앞서 언급한 서사적 특성과 연관시켜 보면, 이야기의 전개 방식은 그 주체의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서술태도에 구속받는 것이어서 작가의 이데올로기적 지향성을 이로부터 분석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여기에는 작가의 저작물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당대의 사상적, 이데올로기적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청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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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재홍, 「구운몽의 서술 원리와 이념성」,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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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출헌, 「구운몽의 작품 세계와 그 이념적 기반」, 『고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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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길수, 「전기 소설의 전통과 구운몽」, 『한국한문학연구』 30, 한국한문학회, 2002.
- 이상구, 「구운몽의 구조적 특징과 세계상」, 『민족문학사연구』 25, 민족문학사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