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의 종교
- 최초 등록일
- 2006.12.2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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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중세시대, 특별히 당나라의 종교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불교(佛敎)
3. 도교(道敎)
4. 유교(儒敎)
5. 그 외의 종교
6.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당 태종의 적극적인 대외정복을 기반으로 방대한 제국이 건설되자, 동서교통로의 장애가 해소되고 비단길이 다시 개통되었다. 이에 따라 동아시아 세계 내부에서만이 아니라 동아시아세계와 서방세계와의 교류도 활발해졌다. 또한 당의 개방정책은 외국인의 자유로운 내왕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각국의 사절을 비롯한 학자와 승려 및 예술가와 상인 등이 대거 당조로 몰려오게 했다. 그리고 당의 학자와 승려, 군인들도 다투어 서역으로 나아갔다.
따라서 당대의 문화는 국제성과 개방성을 띠게 되었고 당의 문화가 서방으로 전파되었다. 본고에서는 당제국의 세계성과 개방성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바로 당대에 유행한 종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불교(佛敎)
남북조시대에 국가권력과 호족의 보호를 받으면서 발전한 불교는 외래종교란 성격 때문에 유교와 도교로부터 저항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이를 계기로 내면적으로 종교적 고뇌와 자기반성의 새바람을 일으켜 중국불교 발전에 전화위복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수왕조가 건국되면서 부터 불교를 보호·장려했기 때문에 남북조의 불교를 통합한 불교의 교단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유명한 교단으로는 남방의 천태종(天台宗), 북방의 화엄종(華嚴宗), 법상종(法相宗)을 들 수 있다. 당시 이 세 종파는 철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이론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이밖에도 정토종(淨土宗), 선종(禪宗) 그리고 밀종(密宗)이 있다.
불교의 중국적 성격형성은 수나라 때 천태대사(天台大師) 지의(智顗)가 천태종을 완성시키면서 시작된다. 천태종은 남북조시대에 여러 파로 갈라진 불교를 종합한 일종의 종합불교로, 불교경전 가운데 ≪법화경(法華經)≫을 최고로 여기면서 그 밖의 경전은 모두 법화경의 보조경전으로 취급하여 불교를 통합하였다. 지의는 북조의 선학(禪學)과 남조의 의학(義學)을 흡수하여 좌선(坐禪)과 관망의 종교이론과 정혜쌍수(定慧雙修)의 수양준칙을 내세웠고 또 법화경을 받들었으므로 천태종을 일명 법화종(法華宗)이라고도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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