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manm Melville과 Emily Dickinson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6.12.25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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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리 디킨슨과 멜빌의 작품비교
당대 미국 사회문회 비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멜빌과 디킨슨의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회의주의
1. 자연에 대한 작가의 인식
2. 신과 종교에 대한 인식
3. 사회계급에 대한 관심
4. 물질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Ⅲ. 본론 2 - 회의주의를 통한 작가의 문제의식 표현
1. 회의를 통한 유미주의
2. 사회개혁의 지향점 표현
3. 변증법(dialectic) 지양의 단계
Ⅳ. 결론
본문내용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초기 미국의 광활한 개척지는 각 개인에게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부여하였다. 미국의 건실한 개인주의적 청교도적 전통에 입각한 근면하고 창의성 있는 자신의 인간성을 바탕으로 하는 가능성이 미국인의 최대의 자산이었다. 그리고 농민적 개척시대에 있어서의 이러한 각 개인의 노력에 의한 성공은 곧 사회의 발전과 부합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조화는 19세기 중반 들어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미국의 청교도적 퓨리턴티즘의 순수한 정신은 훼손되었고, 신에 향한 절대적 믿음에 근거한 예정설과 소명설은 그 절대적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했으며, 초기의 개척정신은 자본주의적 시장질서로 대체되기 시작하였으며, 경건하고 숭고한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개인적 감상들은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해야할 대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가치관의 혼란의 시기에 시와 소설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작품 활동한 두 작가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은둔의 시인으로 불리는 에밀리 디킨슨 [Dickinson, Emily 1830.12.10~1886.5.15]과 해양모험담 소설가인 허만 멜빌 [Melville, Herman, 1819.8.1~1891.9.28]이 바로 그들이다. 그들은 비록 성별도, 작품 활동의 상황도, 글의 장르 또한 다르지만, 그들의 작품 속에 담고 있는 메시지와 이를 전하는 방식에 그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회의주의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한다.
그들은 당대 문학의 주류를 이끌어 가던 작가들이 아니었다. 허먼 멜빌은 초기의 소설에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으나, 그 이후에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져갔고, 그 이후에는 생업에 종사하면서 절필을 할 정도로 철저히 당대 문학사회로부터 고립된 작가였다. 에밀리 디킨슨은 멜빌보다 더 심한 그녀만의 공간속에서 작품을 출판하지조차 않고 외부와의 소통도 단철한 채 1775편의 시를 서랍 속에 묻어두었다. 따라서 그들의 작품 속에는 당대의 가치관 및 취향 보다는 작가들만의 재해석된 세상이 담겨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작품들이 사회의 변화가 더욱 심해지가 가치관의 빠른 변화가 이루어진 20세기 초반에 발굴되고 해석되어 작품성과 대중적 관심을 동시에 인정받았다는 것 또한 공통적이다. 그들의 작품 속에는 당시의 대중적 취향을 넘어선 그 이상의 비전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바, 그들의 비전이 작품 속에서는 회의주의로 탐구되고 표현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강민숙. 「Emily dickinson의 시에 나타난 양면성에 대한 고찰」.
양승호. 「에밀리 디킨슨의 회의의 시학」. 『현대영미시연구』 제9권 제2호(2003 가을) : 99-126
김난영. 「에밀리 디킨슨 시에 나타난 여성적 글쓰기 연구」
송해영. 「에밀리 디킨슨: 자아의 나선형적 회귀」
김현진. 「멜빌의 베니토 세레노 연구 : 미국 팽창주의와 인종차별주의 비판 」
신양미. 「Melville의 복합적 비전-Piazza Tales를 중심으로-」
김성철 . 「Herman Melville의 소설과 모호성의 문제」
손영림. 「깨어서 꾸는 꿈-Melville의 “The Piazza"를 중심으로」. 『미국학논집』제 28집 1호(1996): 129-149
허먼 멜빌 원작 ; 김인구 번역. 『빌리 버드』. 대현출판사, 1998.
Thomas H. Johnson. Final Harest Emily Dickinson. Back Bay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