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실존주의와 부조리극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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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와 부조리 극에 대한 설명을 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Existentialism & Absurd Theatre
1. 실존주의의 출현 배경.
2. 실존주의란?
3. 실존주의와 부조리극.
4. 부조리극의 특징.
본문내용
1. 실존주의의 출현 배경.
플라톤 이래 서양철학은 우주와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는 쪽으로 그 깊이를 더해왔다. 그러나 키에르케고르, 마르셀, 사르트르, 야스퍼스, 카뮈 등의 실존주의 철학자들이 볼 때, 이는 정작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사변적 관념적으로 흐른 경향이 있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세계대전을 거쳐오면서 실존주의는 그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시대적인 배경으로 보자면 실존주의는 2차 대전의 전무후무했던 대량학살, 특히 나찌에 의한 광기를 직접 경험한 유럽의 지식인들이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를 잃고 좌표없이 표류하는 상황과 관련이 있다. 전쟁으로 인해 인간 존엄의 가치는 급속히 하락했으며 그 와중에 인간의 폭력적인 충동성은 존재론적 철학, 본질론적 사고, 이성 중시의 서양철학에 대한 회의를 확산시켰고 이는 특히 18세기 이래 지속된 전통인 계몽주의적 토양의 붕괴를 초래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실존주의는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었던 이성에 대한 비판으로 출현하게 된 것이다.
2. 실존주의란?
실존주의에서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는 개념이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와 대치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경향의 선구자로서는 키르케고르나 포이어바흐를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헤겔이 주장하는 보편적 정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키르케고르), 따라서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으며(포이어바흐), 바로 이와 같은 주장이 실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존주의를 개인의 독특성과 개별성을 특히 강조하는 철학 사조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드라마 이론과 실기> 한옥근, 국학 자료원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