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인물]회재 이언적의 생애, 사상과 그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6.12.2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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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 물
2. 저술
3. 사상
1) 태극관(太極觀)
2) 심성관(心性觀)
①심(心)과 성(性)과 정(情)
②심(心)과 성(性)과 정(情)
3) 수양론(修養論)
①성(誠)과 천도(天道)
②궁리(窮理)와 거경(居敬)
4) 경세관(經世觀)
①경세의 처방
②제왕학(帝王學)
4. 결론
본문내용
이언적 철학의 뿌리는 주자학이었다. 그래서 훗날 조선 시대 임금 가운데 드물게 학자적인 모습을 보였던 정조는 이언적의 글에 서문을 붙이며 주자를 잘 배웠다고 평가하였고, 후대 학자들도 이언적을 서경덕 ․ 이황 ․ 이이 ․ 임성주 ․ 기정진과 함께 조선조 성리학의 여섯 대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는다. 한국 성리학의 핵심적인 논의는 이황과 이이의 논쟁에서 이루어졌지만, 그 같은 논의의 바탕을 마련한 선구자는 서경덕과 이언적이었다. 이 두 사람은 본격적으로 우주와 인간의 문제를 탐구하였으며 이기론에 대한 주장을 통해 각기 뚜렷이 강조점을 달리함으로써 독자적인 학문을 개척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 중 이언적의 철학은 이황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언적의 주장에는 주희를 비롯한 중국 성리학자들의 말을 그대로 인용한 부분이 많지만 중국학자들의 견해를 답습하지만은 않는다. 오히려 진리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를 따지는 수양
참고 자료
《참고도서》
1. 한국철학사상연구회,「이야기 한국철학(전통사상의 뿌리와 줄기1)」, 풀빛, 1996.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6.
3.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2.
4. 정대환,「조선조 성리학 연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