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수의 소설 장수하늘소 에 나타난 도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12.1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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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외수의 소설 장수하늘소에 나타난 도교사상을 바탕으로 작품 분석과 감상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작가 ‘이외수’ …………………………… 1
2. 도교사상과 ‘장수하늘소’ ……………… 2
1) 노자의 본체 생성론적 입장 ……………… 2
2) 인간과 자연의 자리매김에 대하여 ……… 3
①노장사상인간과 자연의 근원, 도 …………… 3
②인간과 자연의 등가치적 사유-장자 ‘제물론’ … 4
3) 無爲自然 ………………………………… 6
Ⅲ. 결론 ……………………………………… 7
<참고문헌>…………………………………… 8
본문내용
Ⅰ. 서 론
도교사상은 노자, 장자에 의해 전파되었으며, 그리하여 이를 노장사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외수의 대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는 「장수하늘소」를 도교사상을 토대로 하여 살펴보았다.
불교와도 상통하고, 신선사상과도 상통하는 폭이 매우 넓은 노장사상은 딱히 이렇다 할 하나의 사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크게 살펴보면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며, 생명을 존하게 여기는 사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작품 속에 나타나는 노장사상에 대하여 크게 노자의 본체 생성론적인 입장, 인간과 자연의 근원인 도, 그리고 장자의 ‘제물론’을 토대로 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작가 ‘이외수’
탁월한 상상력과 빼어난 언어연금술로 신비하고 독특한 마술적 리얼리즘의 작품세계를 구축해 마니아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21세기의 기인 소설가이다. 1946년 경상남도 함양(咸陽)에서 태어났으나, 직업군인이었던 아버지를 따라 대구와 강원도 등 여러 곳을 옮겨 다니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58년 강원도 인제군에 있는 기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인제중학교를 거쳐 인제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65년 춘천교육대학에 입학한 후 1968년 군에 입대해 1971년 제대하고, 1972년 춘천교육대학을 중퇴했다.
1972년 《강원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견습어린이들》이 당선되고, 1975년 《세대(世代)》의 문예현상공모에서 중편소설 《훈장》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함으로써 중앙문단에 소설가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이후 단편소설 《꽃과 사냥꾼》(1976) 《고수(高手)》(1979) 《개미귀신》(1979)을 비롯해 원시생명에 대한 동경과 환상의식을 추구한 첫 장편소설 《꿈꾸는 식물》(1978) 등을 발표하면서 섬세한 감수성과 개성적인 문체로 독특한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소설가란 평과 함께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신문사와 학원 등으로 전전하던 모든 직장을 포기하고 창작에만 몰두하게 된다.
참고 자료
이외수, 『자객열전』-장수하늘소, 1999 ,나남출판사
장승구 외, 『동양 사상의 이해』, 2003, 경인문화사
조민환, 『노장철학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읽는다』-있음은 없음에서 나온다, 2003, 한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