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12.1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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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예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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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칼리니스쿠는 역사적 모더니티와 미적 모더니티를 구분했는데, 먼저 역사적 모더니티의 개념을 살펴보자. 그에 의하면, 개념적으로 역사적 모더니티란 새롭게 나타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따른 모더니티라고 말 할 수 있다. 먼저 여기서 역사적 모더니티는 대략 17~18세기 이후의 시간적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는데 , 그것은 역사적 모더니티가 생성되기 위한 사상적인 배경에서 기인한다. 그 배경은17~18세기에 나타난 계몽주의로서, 인간의 이성에 의해 역사가 무한히 진보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즉, 이성을 가진 인간인 내가 주체성을 가지게 되면서 경험적인 것 과 보편적인 것, 합리적인 것에 대한 신념이 생겼고 ,그에 따라서 과학을 통한 인간의 물질적, 역사적 진보와 번영이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이런 내용들은 이후 형성된 역사적 모더니티의 개념에도 영향을 주었고 , 따라서 역사적 모더니티 또한 이성을 가진 주체를 상정하고 주체위에서 재현 될 수 있는 현실, 혹은 법칙이 있다고 믿었다. 이렇듯 역사적 모더니티는 17~18세기 계몽주의의 사상적 토대위에서 형성되었고 ,따라서 우리는 위의 시간적인 정의로부터 것 역사적 모더니티를 좀 더 잘 정의 할 수 있게 된다. 요컨대, 역사적 모더니티는 17~18세기전의 전통사회에서 나타난 특징들인 신 중심적인 사고와 왕족, 귀족중심의 계급사회, 농업중심사회에서 벗어난 합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특징과,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면서 물질중심적인 특징을 갖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미적 모더니티의 개념을 살펴보자. 미적 모더니티는 앞서 설명한 역사적 모더니티와 관련이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시민사회의 발달, 자본주의의 발달로 더불어 부르주아는 사회 중심 세력으로 성장하였고 , 계몽주의는 그들의 세력을 뒷받침해주는 이념이 되었다. 그러나 사회의 문명적인 발전과 변동, 도시화와 물질적 번영 이면에는 물질중시, 인간 소외와 같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적 모더니티는 그런 문제점을 예술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하려고 하였다. 또 그런 다양한 방법 속에서 미적 모더니티는 반 부르주아적, 반 중산층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역사의 낙관적인, 이성에 의한 진보에 대해 비판적이 특징을 띄고 있다.
우리는 위에서 두 가지 개념의 모더니티를 살펴보았다. 모더니즘에서 예술이 “자율적인 예술”로 지향하게 되는 과정을 서술하면서 두 가지 개념과의 연관성도 더불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예술이 “자율적인 예술”로 지향하게 되는 과정은 연대기적으로 현대예술의 시초라고 일컬어지는 낭만주의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미술 분야로 좁혀서 보면, 그전의 벨라스케스의 ‘시녀들’란 작품에서 보듯이 바로크 양식에서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었지만, 낭만주의에서부터 작가의 주체적인 의식이 들어나기 시작했다. 그전에는 후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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