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국사교과서 속의 민족주의와 역사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12.14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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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크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입니다.
우리나라 국사 교과서 속의 민족주의 경향을 분석하고, 이것이 객관적인 역사로서의 교육에 걸림돌이 되며 대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본 역사교과서와의 비교를 통해 더 자세히 이해하고자 하였습니다.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와 역사교육
1. 현재의 민족주의
2. 한국 민족주의의 성격
3.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역사관
1) 국사교과서가 표방하는 사관
2) 국난극복의 역사 강조
4. 국사 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서술
1)민족의 신성함․초역사성 강조
①국가․민족 중심의 역사서술
② 민족의 신성함․초역사성의 강조
2) 한국사의 특수성 강조
3) 편향적 교과서 서술
5. 일본역사교육 속의 내셔널리즘
Ⅲ. 결론
1. 탈민족주의 역사교육
1) 국가․민족 중심에서 벗어난 국사 교육
2) 단일성에서 복수성으로의 전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4. 국사 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서술
1)민족의 신성함․초역사성 강조
①국가․민족 중심의 역사서술
현행교과서를 보면 마치 먼 옛날부터 ‘한국’이라는 지역이 안정되게 존재해 왔고, ‘한국인’이라는 단일 민족이 거기에 뿌리를 내리고 살면서 ‘한국 문화’가 자립적으로 형성되어 온 것처럼 서술되어 있다. 따라서 국사교과서에 보이는 모든 역사과정의 위기는 국가와 민족의 위기이며, 또 위기의 극복주체도 항상 국가와 민족이다. 이런 특성은 전쟁사를 서술하는 대목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전쟁사 서술을 보면 상당수의 주어가 ‘우리 민족’임을 알게 된다.
“고구려가 중국의 통일제국인 수․당의 침략을 잇달아 격퇴한 것은 중국과의 대결을 통한 발전의 한 모습이었으며, 아울러 백제, 신라까지 보호하는 민족 수호의 의의를 지닌 것이었다.” (국사 상 p.59)
“우리 민족은 방곡령 시행, 상권수호운동, 이권수호운동, 국채보상운동 등 경제적 침략을 저지하려는 운동을 벌였다.” (국사 하 p.103)
“「Ⅲ 민족의 독립운동」 단원개관에 보이는, ‘민족의 생존권’, ‘민족적 위기’ 등의 표현. 우리민족은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독립운동을 다양하게 전개하였다.” (국사 하 p.126)
전쟁사를 서술하는 과정에서 전쟁이 다양한 계급, 특히 힘없고 뒷배경 없는 민중들이나 여성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등이 전혀 거론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특이할만하다. 이것은 조속히 시정되어야 할 문제로서, 과거의 전쟁에서 제대로 된 역사적 교훈을 얻지 못한 민족, 전쟁에 대한 윤리적 판단력, 혹은 비판적 성찰력이 부족한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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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단행본**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소나무, 1999
코모리 요우이치․타카하시 테츠야, 『내셔널 히스토리를 넘어서』 삼인, 2002
이우성․강만길, 『한국의 역사인식』, 창작과 비평 1976
**논문**
임지현, 「민족주의」
전종익,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