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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일상 속 숨겨진 폭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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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09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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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상 속 숨겨진 폭력에 대한 고찰한 논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쓰리, 몬스터’
1. 외국인 근로자 자녀 교육실태 연구 중에서
2. After 9ㆍ11: 일상 속 군국주의(Militarism)
3. 즐거운 폭력 : 격투스포츠 다시보기
III. 해방적 교육으로서의 자기성찰: it Must go on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일상 속 숨겨진 폭력’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우선 ‘폭력’이라는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부터 살펴보면, "난폭한 힘, 무법한 완력, 강력, violence, 어떤 권력 집단이나 반대파 등을 타도하거나 분쇄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는 정치 및 군사상의 강제적인 힘, force"(국어국문학회, 2002, p. 2651)로 국어사전에 기술되어 있다. 누구나 이와 같은 간명하고 보편적인 정의는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를 통해서, 우리는 일상 속 다양한 폭력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일상이란 우리가 매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하루하루를 의미한다. 당연시 여기며 살아가는 하루하루 속에는 얼마나 많은 폭력들이 숨겨져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 논문의 토론은 시작되었다.
폭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일부 학자들이 생각하는 다양한 의미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았다. 예컨대 진중권(2002)에게 ‘폭력’이란, 개개인은 집단과 동일시되어야 만 안전하며 그와 같은 안전 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이질적인 개인이나 집단을 창조하고 이러한 과정 속에 폭력이 내재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테면, 이지메와 유대인의 학살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부르디외와 파세롱(Bourdieu and Passeron, 1979)은 문화재생산에서 ‘상징자본(symbolic capital)’에 의한 폭력을 기술하였는데, 계급을 근본으로 하고, 이데올로기(ideology)와 물질적인 배치 속에 위계구조를 가진 사회는 ‘상징폭력(symbolic violence)을 통해서 조정하고 재생산한다. 즉, 계급의 통제는 지배계급에 의해 수행되는 상징권력(symbolic power)의 정교한 실행에 의해서 구성되는데, 지배계급의 이러한 구성은 사회정의를 그들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 이다(p. 80).
하버마스(J. Habermas)에게 폭력의 발생은 왜곡된 의사소통이 주요 원인이다(Borradori, 2003). 이와 같은 왜곡된 의사소통의 악순환은 상호 불신으로 이어지고 이것의 지속적인 반복은 결국 의사소통의 단절로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회 공통체로부터 소외가 발생하고 사회 내부에 폭력이 존재하게 된다. 즉, 의사소통의 단절은 서로간의 신뢰에 근본 고리를 끊게 되고, 이로부터 폭력이라는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근대사회에서 나타나는 폭력의 해결을 위해서, 이성은 투명하고 조작되지 않은 의사소통의 가능성이며 폭력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데리다의 폭력에 대한 개념 또한 흥미롭다. 데리다(J. Derrida)는 테러리즘에 대한 해체를 위한 기제로서 폭력의 정의를 설명하고 있다. 보라도리(2003)에 의하면, 데리다에게 폭력은 법이나 정치, 도덕과 같은 상징적 질서에 속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즉, 새로운 법의 정초와 유지는 국가의 창설을 위한 폭력에 의존한다고 하였다. 법은 승인된 힘이나 승인되지 않은 힘 모두에게 독점을 유지하기 때문에, 그 안에는 폭력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사회를 살펴볼 때, 사회구성원들이 지켜야만 하는 많은 거대담론으로서의 문화, 법 등과 같은 상징적 질서들은 그것을 승인하지 못하는 또는 승인하지 않는 구성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게 된다.
레비나스(E. Levinas)는 폭력의 예로 종족주의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 종족주의는 자기중심적인 존재 실현을 위한 것으로 히틀러와 독일국가사회주의의 만행은 이에 기인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이 폭력을 동반한다고 하였다(강안중, 2005). 자기중심적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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