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에 비추어 본 우리 안의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12.0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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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성에 비추어 본 우리 안의 국가주의와 민족주의>라는 제목으로 실례를 들어 사회현상을 비판적으로 고찰한 연구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국가주의와 민족주의의 기원과 현재
2. 근대성에 비추어본 우리안의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3. 국가주의와 민족주의의 악용 사례 분석 - 교육, 사회, 경제, 문화
(1) 교육적 측면 - 교과서 안에 심어져 있는 국가주의
(2) 사회적 측면 - 국방의 의무에 대한 편향적인 시각
(3) 경제적 측면- IMF와 기업측면에서 본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4) 문화적 측면-‘애국’이라는 동전을 넣으면 ‘성공’이라는 상품이 나오는 자판기
4.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다시 생각해보기
5. 결론
본문내용
1. 국가주의와 민족주의의 기원과 현재
국가주의와 민족주의는 민족이나 국가가 개인보다 우선한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는 국가와 국민 그리고 민족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지는 근대 민족국가 형성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한자어 ‘국민’, ‘민족’은 일본이 만들었다. 일본에서는 우국화를 위해 ‘국민’이 사용되었다. 문명화된 국민을 만든다는 목적으로 국민문학, 민족문화를 만들고, 문명화되지 못한 사람은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렇듯이 문명·문화를 통해 개인을 국민으로 회수시킨다. 이렇게 만들어진 문명화된 국민은 국가와는 떨어질 수 없는 일심동체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니시카와 나가오,
참고 자료
*김완진 외, 『공리주의 개혁주의 자유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강준만,김환표, 『희생양과 죄의식』 (개마고원, 200).
*니시카와 나가오, 『국민이라는 괴물』, 윤대석 역 (소명출판, 2002).
*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신문사, 2002).
*조현연, 『한국 현대정치의 악몽 - 국가폭력』, (책세상, 2000).
*한겨레 21,「태극기 세대가 몰려온다」,『한겨레 21 (553호)』 (한겨레신문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