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슐라이어마허의 신학과 현대개혁신학

*의*
최초 등록일
2006.12.07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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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슐라이어마허의 신학과 현대개혁신학과의 연계성을 모색해 본 리포트입니다.

슐라이어마허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상적 배경과 슐라이어마허의 사상과 현대개혁신학과의

연계성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슐라이에르마허의 사상적 배경

1) 계몽주의: 전통적 신학 방법론에 대한 도전
2) 데카르트와 칸트: 계몽주의의 또 다른 얼굴
3) 경건주의: 신앙의 유산
4) 낭만주의: 계몽주의의 극복
5) 플라톤의 영향: 새롭지 않은 것으로부터의 새로움
6) 스피노자: 칸트의 초월철학의 한계 안에서의 이원론 극복을 위한 동반자

Ⅲ.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사상과 개혁신학과의 연속성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슐라이에르마허는 19세기에 현대 신학방법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한 신학자이다. 그는 성서와 교리의 명제적 진리에서 출발하지 아니하고 일반적인 종교 감정, 그리고 나아가서 기독교의 신앙 공동체의 경건한 감정에서 출발하는 새로운 신학방법론의 원리를 제시했다. 그러나 그의 신학방법론의 특징을 살펴보기 전에 그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적 배경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레데커는 문화-역사적 분석 접근만이 슐라이에르마허를 순수하게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는데, 그만큼 슐라이에르마허의 사상은 그의 시대에 출현했던 다양한 사상과의 대결을 통해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슐라이에르마허의 사상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상황, 다양한 정신조류의 파악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1) 계몽주의: 전통적 신학 방법론에 대한 도전
버나드 램 교수는 계몽주의가 현대 정신과 신학에 미친 영향으로 일곱가지를 지적했다. 역사주의, 과학주의, 비평주의, 합리주의, 관용주의, 낙관주의 및 칸트주의가 그것이다. 계몽주의자들은 성서적인 세계관과 과학적인 세계관의 관계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들은 성서의 기록과 현대 과학이 충돌할 때, 성서보다 과학을 선호했다. 이것은 신학의 객관적 규범인 성서의 문자적 권위를 대신해서 성서를 해석하는 해석자의 위치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도록 만들었다.
2) 데카르트와 칸트: 계몽주의의 또 다른 얼굴
계몽주의 이후 계시된 진리로서의 성서 대신에 사유하는 주체로서의 인간 이성이 실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최고의 법정이 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사고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의 자아의식(cogito)을 통한 명증적 관념을 탐구하려 했던 데카르트에게서 나타났다.

참고 자료

단행본

윤철호,『현대 신학과 현대 개혁신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3)

목창균, 『현대신학논쟁』(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2006)

목창균,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사상』(한국신학연구소, 1997)

김재진 외 6인 공저,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편, 『개혁교회의 역사와 신학』(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서양근대철학회 역음, 『서양근대철학』(창작과 비평사, 2003)

Paul Tillich, Perspectives on 19th and 20th Century Protestant Theology, ed. by C. E. Braaten, 송기득 역,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대한기독교서회, 2004)

Johannes Hirschberger, Geschichte Der Philosophie, Neuzeit und Gegenwart 11., Verbesserte Auflage (Herder Rfeiburg im Breisgau, 1976),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상권: 고대와 중세』(이문출판사, 1999)

Gilles Deleuze, Spinoza Philosophie Pratique (Les Editions De Minuit, 1981), 박기순 역, 『스피노자의 철학』(서울: 민음사, 1999)

Libingston, james C. Modern Christian Thought, 김귀탁 역, 『현대 기독교 사상사』(서울: 은성,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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