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루소의 사회계약론을 발제한 글입니다. 루소의 생애와 사상 등과 함께 사회계약론 내용의 전반을 알기 쉽게 요약하였으며 이에서 그치지 않고 내용에 관한 평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잘 쓰여진 글로 받으신 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사상
2. 시대적 배경
3. 사회계약론
4. 결과와 정치적 함의
보론 - 사회계약론의 아포리아
본문내용
인민주권을 옹호하고, 전 인민의 자유를 극대화하고자 했던 ‘해방’의 이론가 루소는, ‘주권’과 ‘통치’를 분리시키고, ‘통치자들’과 ‘피치자들’에 관한 관념을 전도시키면서까지 ‘정치적인 것의 자율성’이라는 관념을 고수한다. 그리고 프랑스 혁명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정치적인 것의 자율성’은 ‘정치의 자율성’ - 정치적 주체로서의 인민의 출현, 인민주권을 실천적으로 강제했던 봉기/해방 - 으로 인해 유효해진 것이었다. 정치적인 것의 이러한 자율성은 집단적 주체로서 영속적인 ‘봉기’의 행위 속에서 ‘인민주권’이라는 원칙을 실천하고, 강제하는 ‘인민’의 자율성이 전제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루소에게 정치는 최종심급에서 인민과 인민을 구성하는 개인들의 활동, 즉 ‘구성적․입헌적’ 권력으로서의 자기 자신 위에 합리적으로 기초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 속에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정치는 정치 자신이 그 조건들을 만들어 내는 개념들과 결단들의 자율성이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루소 이론의 혁명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루소 이론이 ‘입헌(구성)’과 ‘봉기’ 사이에서 진동할 수밖에 없게 만든 루소 이론의 아포리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루소의 ‘타자’들로의 우회, 즉 ‘정치적인 것의 자율성’을 넘어설 수 있는 우회로가 필요한 것이다. ‘정치적인 것의 자율성’ 혹은 ‘정치의 자율성’을 넘어서는 것이 ‘정치의 타율성’이라고 했을 때, 이것은 정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를 ‘재구성’하는 것이어야 하며, 그것은 은폐된 정치의 진리의 장소, 정치의 또 다른 타자를 찾아 나서는 ‘영속적인’ 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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