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지구적으로 등장한 환경문제와 그에 따른 위기는
세계의 양상을 많이 바꾸어 놓았다. 그것은 전세계적인
자본주의에 대항하는 주체와 담론들을 양산하였고,
수많은 담론과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여기에서는 그러한 환경위기의 원인과 그에 따라 등장한
담론들을 살펴보며, 대안적 담론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환경위기의 원인
(1)근본적 원인: 지구 수용능력의 한계
(2)역사적 원인: 과학과 기술의 발전, 인구의 증대
(3)인간의 원인: 인간 이성의 오만함과 인간이라는 종의 조직성
(4)구조의 원인: 산업혁명과 자본주의, 경제화, 세계화, 권력관계, 담론
2.위기 극복의 전망
(1)근본적 원인에 대한 해결담론
(2)인구증대와 과학기술의 원인에 대한 해결 담론
(3)인간 이성의 오만함과 조직성에 대한 해결 담론
(4)자본주의적 구조와 세계화와 근대화, 권력관계와 담론에 대한 해결담론
Ⅲ.결론:녹색 생태적 근대화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는 환경파괴의 원인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먼저 시대를 구분하고 그러한 시대 구분을 가능하게 한 요소를 찾아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현대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구분 지을 수 있는 시기는 다음과 같다. 즉 인류가 자연에 지배당하던 시대인 “과거”와 과학으로 인류가 자연을 지배하는 시대인 “현재“이다. 과거 인류 시초의 역사는 환경 즉 생태계에 지배당하는 역사였다. 분명 인류라는 종은 그 생존과 유지를 환경 가운데서 공급받으며 살 수 있었지만, 또한 환경에 지배당하며 살아왔다. 그들은 환경이 주는 더위와 추위, 야생 동물의 습격에 두려워하며 떨었고, 자연이 주는 적은 양식들을 통해서만 그 존재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가운데 과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과학은 자연을 지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16-17세기에 존재하였던 베이컨이라는 인물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그는 그의 저서 『신기관』에서 과학에 대한 다음과 같은 견해를 제시하였다. 즉 ”과학의 최고 목적은 지금까지 위협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자연력을 지배하여 인간을 풍부하게 하는 데 있다. 과학의 진실한 목표는 새로운 힘과 발명을 통해 인간을 풍부하게 하는 데 있다“라는 것이다. 그는 봉건적 농업사회의 시대 속에서, 과학이 자연을 지배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베이컨의 견해와 같이 과학은 분명 전통사회(과거)와 근대사회(현대)를 구분시켰다. 그 증거로는 전통적 사회와 근대적 사회를 구분하여 보고자 하는 여러 사회학자들의 분석 가운데서 살펴볼 수 있다. 스스로 사회학을 창건한 꽁트는 도시중심지로의 노동력 집중, 과학과 기술의 생산에의 응용, 자유기업과 공개경쟁을 기초로 하는 경제체제 등을 바로 전통사회와 근대사회가 분리되는 점으로 파악하였다. 그리고 막스 베버는 소유형태, 지배적 기술, 노동력의 성격, 경제적 배분수단, 법의 본질 및 동기화의 침투여부 등을 이유로 전통사회와 근대사회의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여러 사회학자들의 논의를 일반적인 범위로 보면 전례 없는 속도의 경제성장과 농업생산에서 산업으로의 전환 그리고 도시와 도시근교에서의 경제적 생산의 집중 그리고 증가된 에너지 원 등을 그 대표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통적인 사회가 근대 사회로 이행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주요 텍스트
1)존 S.드라이제크, 지구환경정치학 담론, 에코리브르, 2005
2)한국환경사회학회, 우리눈으로보는 환경사회학, 창비, 2004
3)이복수, 현대사회학 이론, 사회학회,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