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강경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국어교육,국문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겠네요.
강경애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아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괜찮게 쓴 레포트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
2. 문학사적 위치 및 평가
2.1 남한에서의 문학사적 위치 및 평가
2.2 북한에서의 문학사적 위치 및 평가
3. 작품
3.1 <인간문제>
3.2 < 소금>
3.3 < 지하촌>
3.4 그 외 작품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라는 식민지 조선의 문학적 상황은 1935년을 기점으로 리얼리즘 소설의 퇴조현상을 보이며 소설의 내적 형식에 커다란 변화를 보여준다. 1930년대 후반기에는 파시즘의 본격화와 카프 해산등 객관적 현실이 악화되면서 모순된 현실 상황과 부정적인 인물을 그릴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것들을 형상화하는 방식은 작가가 현실을 인식하는 태도에 따라 달라 현실에 대한 예술적 탐구를 포기하고 세태소설이나 내성소설로 퇴조할 수 있고 세계를 주체적으로 이해하는 태도를 견지하면서 그 인간과 사회가 겪는 위기와 부정적인 양상을 묘사하여 그 몰락과 필연성을 드러냄으로써 비판적 리얼리즘을 달성할 수도 있다.
1930년대는 파시즘의 본격화로 일제의 탄압과 경제적 수탈이 가장 극심한 시기였다. 그러므로 1930년대 한국문학 연구에 있어서는 우선 식민지 사회라는 특수상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 고발의 문학이 거의 발표될 수 없었던 이 시기에 간도지방의 조선 이주민의 삶과 현실을 체험에 기초하여 문학적 형태로 재현한 강경애는 1930년대 리얼리즘 문학을 이룩해낸 작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그의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인간문제>에서 보이는 일본제국주의 탄압에 의한 노동자 농민의 분해상과 현실 변혁 의지는 리얼리즘의 실현으로 평가될 수 있다.
Ⅱ. 본론
1. 생애
황해도 송화의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난 그녀는(1907) 아버지를 잃은 두 해 뒤 개가한 어머니를 따라 장연으로 삶의 터전을 바꾼다. 의붓아버지와 남매들 속에서 가정적인 안온한 느낌을 전연 가질 수 없이 외롭게 구박받으며 소녀시절을 보낸 강경애는 열 다섯 살 때(1921) 형부의 도움으로 평양숭의학교에 입학하나 이듬해에 학내문제로 퇴학당한 채 서울 동덕여학교에 편입한다.
강경애가 작가로 데뷔할 무렵의 행적과 관련하여 살펴보면 양주동과의 만남을 볼 수 있다. ‘강경애의 생애에서 양주동과의 만남은 그의 문학에 대한 꿈을 더욱 구체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는데, 만남의 처음을 연 것은 양주동이 당시 ‘와세다대학 예과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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