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방공간의 시, 소설, 민족 문학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해방공간의 시
1) 해방 직후 시 장르와 현실 문제
2) 해방 직후 현실의 시적 변용과 그 수준
① 해방의 감격과 그것의 시적 형상화
② 자기비판문제와 민족․민중 현실에의 증언
③ 선전선동시의 가능성과 투쟁의지
3) 해방 직후 시단의 두 경향
2. 해방공간의 소설
1) 해방공간의 소설
2) 해방이후의 문학적 시각
① 체험과 자기비판
② 일제잔재의 청산문제
③ 방법의 모색과 이념의 대립
④ 외세에 대한 묘사
3. 해방공간의 민족문학
1) 해방공간의 문학적 상황
2) 좌, 우익의 문예조직 형성과 전개
① 좌익의 문예조직 형성과 전개
② 우익의 문예조직 형성과 전개
3) 대립양상의 변화과정
①좌익세력의 약화
②우익세력의 점거
③중간세력의 입장
4) 대립의 결과
Ⅳ. 결론
본문내용
1. 해방공간의 시
1) 해방 직후 시 장르와 현실 문제
1990년대의 해방기는 문학보다 정치에, 문학을 하더라도 이론 논쟁에 더 치중하던 시기였다. 문학이 민족을, 민중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문학의 효용성 여부가 가장 요구되던 시기가 해방 직후였던 것이다. 무기로서의 문학, 선전선동시의 가능성 여부가 실험되던 것도 이 당시 사회의 성격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시 양식 본래의 기능만으로는 해방 직후의 격동기를 감당할 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새로운 시 양식의 가능성이 모색되기도 했는데, 시의 서사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든지 시의 무기화 과정이 실천적으로 논의된 것도 이 시기이다. 이 당시 시에 나타난 서사화 경향과 무기화 경향은 전자는 ‘이야기 시’, 후자는 ‘선전 선동시’의 형태로 집약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해방 직후의 시 장르는 해방의 감격, 노동자, 농민의 현실, 부정적 현실에 대한 비판, 자주독립국가 건설에 대한 열망 등을 적극적으로 표명하였다. 그러나 그런 다양한 제재의 수용만큼 그 구체적 창작방법이 뒤를 따라가지를 못했다. 그래서 생경한 주제의 나열, 이념의 표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2) 해방 직후 현실의 시적 변용과 그 수준
① 해방의 감격과 그것의 시적 형상화
8.15 해방은 식민지라는 굴레를 벗어난 환희와 기쁨의 순간이었다. 해방은 시인들에게 벅찬 감격을 주었고 그 엄청난 충격은 작가들에게 당대 현실에 대한 객관적 파악보다는 주관적 감격의 토로, 해방의 환희를 우선 노래하게 만들었다. 결국 8.15 초기에 대부분의 시들이 일제의 사슬에서 풀려 나온 데 대한 기쁨, 직설적인 흥분의 소용돌이 속에서 멀리 헤어 나오지 못하였다. ‘기념시’와 ‘낭독시’의 유행이 그것이다. 『해방 기념 시집』(1945), 『3.1기념시집』(1946), 『횃불』(1946), 『연각조선시집』(1947) 등 엔솔로지 형태의 기념 시집이 많이 발간된 것도 해방 직후의 열정을 수용해 나가는 데 한 몫을 담당 하였다. 결국 해방 직후의 시인들은 갑작스레 온 해방의 현실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써 나가야 할까 하는 대상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방법론적 고민을 할 여유가 없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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