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키에르 케고르의 자기의식 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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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키에르 케고르의 사상에 대해서 고찰한 소논문입니다목차
Ⅰ 진리란 무엇인가Ⅱ 자기의식
Ⅲ 정신이란 자기(自己)이다
Ⅳ 절망은 자기의식이다
Ⅴ 의식의 규정 하에서 고찰된 절망
Ⅵ 죄는 바로 의식이다
Ⅶ 죄는 의식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이다
Ⅷ 헤겔의 자기의식
Ⅸ 키에르 케고르와 헤겔의 자기의식
참고문헌
참고논문
본문내용
Ⅸ 키에르 케고르와 헤겔의 자기의식키에르케고르와 헤겔의 자기의식의 공통된 특징은 부정성에 있다. 왜냐하면 부정성을 통해서만이 주체가 자신의 현실적인 모든 것들에 대해서 부정하고, 그것을 극복해서 비로소 자신을 의욕 하기 때문이다. 부정성은 의식의 자기 변증법적 운동의 원인이고 생명력이다. 따라서 키에르 케고르와 헤겔 양자에게서 부정성은 긍정성에 이르게 되는 계기인 것이다. 키에르 케고르와 헤겔에서 공통적으로 진리는 주체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실천적인 활동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진리의 주체성은 이론적이며 실천적인 사유의 활동성에 의해서 가능하다. 사유의 활동성은 자유를 보장받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자기의식의 실천적 활동성을 통해서 자유를 획득하기 위하여 변증법적 운동과정을 거쳐야하는데 그 첫 출발점은 자기의식의 욕구이다. 의식 주체가 진리를 인식하기 위해 스스로가 욕구한다는 점에서 키에르 케고르와 헤겔 양자 모두 동일하다. 그러나 두 사람간의 근본적인 차이는 있다. 키에르 케고르에게서 사변은 절망을 완전히 적극적인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 사변은 모든 것을 개념으로써 파악하려고 한다. 따라서 사변은 모든 것을 동일하게 파악하고 인식적으로만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설명 될 수 없는 현실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의 삶은 이론적 사변을 통해서는 완전히 파악될 수 없다. 키에르 케고르는 우리의 객관적 사변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 대안으로 주체적, 실존적 자기의식을 내세웠다. 키에르 케고르에게서 절망은 무한한 정열은 주체성이며, 주체성은 진리이기 때문이다. 진리는 주관적이다. 또한 의식의 경험과정이 자기의 제 계기를 산출하면서 그것을 통과함에 따라 진리가 형성된다. 헤겔에 있어서는 대상의 현상 형식이 의식에게 주어지는 경험을 통해서 진리가 형성되기 때문에 대상의 객관성을 보유할 수 있다. 주관적 관점에 따라 대상을 규정하는 것을 회피하고 어디까지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대상으로부터 시작하려는 헤겔이 객관적인 이론적 태도를 엿 볼 수 있다. 그리고 최저의 의식의 단계에서 절대지를 인식하는 자기의식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의식의 도야의 역사를 이론적으로 서술하려는 헤겔의 계획이 그의 사상의 특징이라 하겠다. 이론적 사유에 있어서 의식의 변증법적 운동은 주관성의 위력과 자립성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어디까지나 주관적 성격을 탈피하고 객관성을 학보하기 위한 운동이다. 이론적 사유는 가장 저급한 감성적 의식의 단계들로부터 받아들인 대상의 존재를 점진적이며 단계적인 의식의 변증법적 발전과정을 통하여 대상의 지속성이라는 허상을 분쇄시키면서 대상의 본질을 단계적이며 자립적인 형식들로 지양시켜나간다. 여기에서 이론적 사유의 발전 단계에 따라서 대상에 관한 규정과 의식에 관한 규정이 자체적으로 변화됨으로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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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논문
키에르케고르의 역설의 (逆設) 개념 철학연구, 10권, 단일호, 철학연구회 표재명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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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에르케고르의 정열의 (情熱) 개념에 관하여 철학연구, 13권, 단일호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임규정 2004
키에르케고르의 사랑의 개념에 관한 일 고찰 범한철학회 임규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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