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허 현진건 고향-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6.12.03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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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1. 작가 이해하기
2. -`고향`의 식민지 시대 탐구
- 작품인식방향(3가지)
3. 결론
본문내용
3. 「고향」의 식민지 시대 인식
식미지 시대는 황폐한 시대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식민지 시대이고, 경제적으로는 궁핍한 시대이고, 정신적으로는 가치 혼란의 시대였다.
그러한 상황은 날이 갈수록 더해지면서 일상적 삶은 그러한 상화에 억눌려 무기력과 안일과 타협 속에 침몰해 버렸다. 초기에 있었던 정치현실에 대한 비판이나 저항은 차츰 내․외적인 상황으로 타협의 노선으로 나가면서 사회 모든 체계가 식민지 상황으로 굳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작가는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를 통찰하고 소설로 형상화시킴으로써 식민지 시대를 극복하려 했다.
현진건은 식민지 시대 사회가 처한 계층의 양극화와 하층 계층의 생활이 극도로 궁핍화되고 있는 현실에 관심을 두었다.
1) 계층의 양극화 현상
「고향」은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찻간에서 만난, 동양 삼국을 방황하다가 돌아온 젊은이의 이야기이다. 목격자로서의 ‘나’가 이야기에 직접 개입하는 과정을 통하여 계층간 틈이 벌어진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 ‘나’와 이야기의 주체자인 ‘그’를 대비하면 계층 양극화의 현상이 뚜렷이 드러남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 운수좋은 날(외), 현진건 저, 범우, 2004
-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현대소설 . 20. - 김동인 저, 계몽사, 1994
- 20세기 한국소설, 최원식 저, 창비, 2005
- 문학의 이해와 감상, 현길언 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현길언 저, 태학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