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중국 여성혁명에 대한 고찰 -종법사회였던 중국의 현대 여성 지위는 어찌하여 신장되었을까?
- 최초 등록일
- 2006.11.29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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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 관점에서 고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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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와 문제제기
본론
1. 중국 여성이 걸어온 길
2. 중국 여성관의 변화
2.1 중국 여권 혁명의 배경 및 성과
2.2 현재 중국 여성이 직면한 문제점
3. 중국 여성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결론
1. 중국 여성혁명에 대한 고찰을 마치며
2. 느낀 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와 문제제기
흔히, 중국 남성과 한국 여성이 결혼하면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고들 한다. 중국남성은 여성에게 가사에의 노동을 그다지 기대하지 않은데 반해, 한국 여성은 가사 일을 기대이상으로 많이 분담하기 때문이며, 한국 여성은 기대하지 않은 남성의 가사역할의 분담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보았을 때, 중국은 남녀의 노동 분담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가정 내에서의 남성과 여성의 역할 • 지위가 그다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최근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정에서 여성의 법적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거나 오히려 남성보다 높다.’ 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80.15%로 나타났으며, 남성 74%, 여성 86.3% 로 중국 여성들 스스로도 가정에서의 지위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불사하고서라도 중국에서의 여권신장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되어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중국은 기본적으로 유교의 이념적 근거를 형성한 터전이며, 사회적으로 그러한 유교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예교의 규범과 규율이 발생되고 실천된 곳이 아닌가. 유교는 애초부터 남자와 여자의 근원적 성질을 양(陽) • 음(陰)의 이분법적 원리로 분리해 놓음으로써 철저하게 남성의 시각만을 반영하여 형성되었으며, 이러한 원리에 의하면, ‘여성’은 스스로 인격을 갖추지 못한 남성에게 의지하는 종속적 존재로 인식된다. 이러한 유교의 특질은 ‘종법사회(從法社會)’조직의 사상적 틀로서 정당성을 부여하고 ‘삼종지도(三從之道)’와 같은 종법사회의 정착을 위한 여러 예교규범을 제시하여 종법사회의 구체적인 실현을 가능케 했다.
참고 자료
이영자(2003),『중국 여성 잔혹 풍속사』, 에디터
진동원(2005),『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최수정 외1명(편), 도서출판 박이정
조형 외 2인(2003),『여성의 시민적 권리와 사회정책』, 한울 아카데미